세계사보다 더 재미있는 최진기의 전쟁사 1 - 고대부터 중세까지 세계사보다 더 재미있는 최진기의 전쟁사 1
최진기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1023_220557.jpg

이 책은 '전쟁'을 통해서 인류사를 들여다보고 있다. 세계사를 보는 다양한 관점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관점이 전쟁사를 바탕으로 세계사를 바라보는 것인듯하다. 세계의 역사를 만나보는 즐거움에 싸움을 들여다보는 즐거움을 더한 정말 흥미롭고 재미난 책이다. 싸움 구경은 언제나 즐거운 것임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것도 세계사 속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 싸움, 전쟁들을 엿볼 있는 즐거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20191023_220852.jpg

<최진기의 전쟁사> 1권에서는 그리스 - 페르시아 전쟁을 시작으로 중세의 종말과 근대의 시작을 이끈 콘스탄티노플 함락 전쟁까지 7 가지의 전쟁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리스의 진법인 팔랑크스를 만날 있고 너무나 유명한 전쟁영웅 한니발의 쓸쓸한 최후도 만나볼 수 있다. 전쟁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들을 만나 보는 즐거움도 좋았지만 전쟁을 통해서 만나보는 세계사는 이 책을 더욱더 재미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저자 최진기의 친절한 설명으로 접하는 전쟁과 세계사 이야기는 정말 흥미진진하다. 

20191023_220927.jpg

싸움 구경에서 가장 큰 흥미를 끄는 것은 '왜 싸우는데'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만나본 전쟁들도 다양한 원인들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 다양한 원인들은 결국 한 가지 원인으로 귀결되고 있는 듯하다. 바로 땅 즉 자신들의 영토 확장 욕심이 주원인인데 그것을 가리기 위해 왕위 계승 문제 등을 내세우고 있는 듯하다.

20191023_221001.jpg

전쟁은 결국 영토 확장을 위한 것들이 대부분이었지만 대 몽골제국을 건설했던 유목 민족의 전쟁은 조금 다른 양상으로 전개된듯하다. 그들이 잔인한 민족으로 인식되는 까닭은 아마도 조금 다른 전쟁에 있는 듯하다. 정착 민족과는 다른 유목 민족의 전쟁은 낯설기도 하고 재미나기도 했다. 중세의 시작과 끝은 언제일까? 저자는 로마의 멸망에서 시작해서 로마의 멸망으로 끝났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이야기들과 같은 색다른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읽는 동안 세계사에 대한 흥미가 더욱더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흥미로운 전쟁사를 접하면서 전쟁이 발생하게 된 시대적인 상황과 전쟁의 결과 나타나게 되는 시대적인 변화까지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을 조금은 특별하게 만들고 있는 듯하다. 특별한 세계사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최진기의 전쟁사> 1권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고 있는 것은 직접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친근한 저자의 대화체에 있는 듯하다. 저자와 대화하듯이 너무나 쉽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어서 이 책은 일반 독자들뿐만 아니라 역사를 배우는 학생들에게도 더욱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