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 - '셀프헬프 유튜버' 오마르의 아주 다양한 문제들
오마르 지음 / 팩토리나인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20191011_001712.jpg

자기 자신을 '이야기 꾼'이라 재미나게 소개하는 '셀프헬프 유튜버'오마르가 화면이 아니라 지면에 펼쳐낸 흥미로운 책을 만나 보았다. 화재의 유튜브 채널 '오마르의 삶'에서 다루었던 오리지널 콘텐츠를 소개한 책<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는 제목부터 우리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그런데 제목만큼이나 띠지에 있는 문장이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듣고 싶은 말 말고, 살고 싶은 말 해드립니다』도대체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어떤 이야기들이 '누적 조회 5,000만 뷰'를 가능하게 했을까?

20191011_001818.jpg

이 책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시원하다'이다. 정말 속 시원하게 해 주는 저자의 '말'들이 곳곳에서 우리들의 답답한 가슴을 뻥 뚫어주고 있다. 사회라는 무리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우리들은 어쩔 수 없이 수많은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한다. 그런데 그 관계라는 녀석이 우리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멍들게 하고는 한다. 피곤한 관계 때문에 생긴 응어리가 만들어낸 시퍼런 멍을 단번에 빼 줄 수 있는 '마음 치료약'이 바로 이 책인듯하다.

20191011_002059.jpg

거침없는 저자의 말들이 차마 말할 용기가 없었던 우리들을 깨우고 있다. 1장에서는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묘한 능력을 가진 이들에게서 우리들 마음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고, 2장에서는 우리가 맺는 관계들 중에서 가장 심각한 상처를 주는 연인 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마지막 3장에서는 모든 관계에서 우선시되어야 하는 우리들 자신의 '자존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안 만만해지기 연습'이라는 재미난 소제목도 흥미롭지만 '자존감'을 바라보는 저자의 시선이 무척이나 신선하게 느껴졌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자 했던 가장 큰 의미는 무엇이었을까? 그건 아마도 저자가 마지막 '오마르피셜' 지금, 오늘 행복하신가요?에서 다루고 있는 행복인 것 같다.


졸업만 하면, 전역만 하면, 연애만 하면, 합격만 하면, 취업만 하면, 결혼만 하면, 퇴직만 하면, 행복할 거다? 그런 거 없다. 오늘 지금 눈 앞에 있는 행복을 발건하길 바란다. 그런 하루하루가 모이면 그냥 그게 행복이 아닐까.


저자의 말처럼 오늘 하루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행복을 느끼는 삶을 살수 있다면 너무나 행복할 것 같다. 아마도 매일매일이 똑같은 날들을 보내더라도 그 시간들이 소중하게 느껴질 것 같다. 오늘의 소중함을, 삶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거침없는 말들로 시원하게 보여주고 있는 책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와 함께 아름다운 삶을 그려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