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버드 심리상담사입니다
웨샤오둥 지음, 강영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20190917_201721.jpg

p13. 심리상담은 사람을 즐겁게 하는 예술이기도 하다! 

p.24. "심리상담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마치 하늘을 나는 것처럼."

p.86. 경청은 선의를 드러내는 것이며 겸손함을 상징하는 것이다.


<나는 하버드 심리상담사입니다>는 20년 전 출판되어 아직도 심리 상담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라고 한다. 아직도 심리치료나 심리 상담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20년 전에는 더 심하게 꺼렸을 것이다. 하지만 그때 벌써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었고 그곳에서 접했던 자신의 경험을 중국 심리 상담의 선구자라 불리는 웨샤오둥이 이 책을 통해서 들려주고 있다. 물론 연구, 교육 목적으로 설립되었겠지만 그래도 인간이 가진 근본 문제에 접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부럽기만 하다. 기회가 닿는다면 하버드 대학교 심리 상담의 성지라 소개된 린든가 5호를 꼭 방문해보고 싶다. 왠지 모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있다. 1부 입문 편에서는 저자 자신이 심리 상담에 입문하게 된 계기를 들려주고 한편으로는 책을 읽는 우리들에게 심리 상담의 목표 등을 보여주면서 우리들을 심리 상담의 세계로 끌어들이고 있다. 심리 상담이라는 세계의 문 앞에서 서성이는 우리들에게 2부 사례 편을 보여주면서 확실하게 끌어들인다. "지루하지 않고 거창하지 않으며 문학적인 데다 사랑과 관련된 것……."(p.11)을 집필하려고 했다는 저자의 의도는 성공한 듯하다. 10가지의 심리 상담 사례를 보여주고 있는데 스토리 전개가 너무나 드라마틱 해서 마치10편의 드라마를 보는듯했으니 말이다.

20190917_201912.jpg

여기까지 심리 상담의 맛을 보여주고는 3부 슈퍼비전 편을 통해서 조금 더 전문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자신이 심리 상담을 배울 때 경험을 자세하게 들려주는 것이다. 이 책이 보여주는 다양한 심리 상담 이야기도 흥미로웠지만 중간중간 심리학에 대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심리 상담에 대한 작은 지식'과 심리학 용어와 이론을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주석'이 너무나 좋았다. 심리 상담에 대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20190917_202038.jpg

하버드 대학생들이 심리 상담을 받을 만큼 고민한 문제들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동생은 하버드대학교에서 왜 제명 당했을까? 심리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는 무엇일까? 저자가 말하는 하늘을 나는 자존감은 어디에서 어떻게 만날 수 있으까?  2부에서 답을 찾아보아도 좋고 3부에서 조금 더 깊이 있는 답을 만나보아도 좋을 것 같다. 조금씩 다가오는 쓸쓸한 계절에 따뜻함을 선물해 줄 책이다. 심리학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정말 흥미로운 심리 여행이 기다리고 있는 책<나는 하버드 심리상담사입니다>를 만나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