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3 : 언어.예술 편 가리지날 시리즈
조홍석 지음 / 트로이목마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자 조홍석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리지널이라고 알고 있는 상식이 사실은 '가짜 오리지널'임을 알려주는 유쾌한 상식 사전 가리지날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 나와서 만나보았다. 제1권 일상생활 제2권 과학, 경제 에서 보여주었던 저자의 위트와 유머 감각이 이번 책에도 여전히 빛나고 있다. 이번 세 번째 책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 언어, 예술 편>은 말, 글, 음악, 미술, 영화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에 대한 상식을 너무나 재미나게 보여주고 있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기발한 이야기부터 늘 당연하게 생각하던 것들이 전혀 다른 것이었다는 이야기까지 정말 흥미롭고 재미난 이야기들이 저자의 재미난 스토리텔링에 더해져 정말 엄청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위트 있고 재미난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서 지식의 깊이와 폭을 넓혀가다 보면 '가리지날 시리즈'에서 볼 수 있는 재미나고 특별한 일러스트를 만날 수 있다. 재미나고 힘찬 일러스트는 이 책이 가진 또 다른 매력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이 가진 세 번째 매력은 마치 옆 사람과 대화하듯 풀어쓰고 있는 재미난 에피소드인 것 같다. 역사에 있었을 듯한 상황을 유머러스하게 꾸며내는 데 그 대화 내용이 너무나 재미나고 특색 있다. 예를 들면 그리스신화를 멋지게 각색해내기도 한다.

p.104. 스핑크스: "이봐,젊은이. 내가 내는 문제를 풀어야 보내주겠크스.못풀면 오늘 내 식사가 될집트~. 아침엔 네 발, 낮에는 두 발, 저녁엔 세 발로 걷는 동물이 뭐지헬라?"

오이디푸스: '왓더제우스 모르겠코린토스. 시간 좀 벌어보자푸스.' (이에 건들거리며) "Yo~Man~!

스핑크스: (힙합용어를 몰랐던지라)"헉, 사람이라고 바로 맞추다니.아 쫀심 상해드라."

 

이 책은 1부 언어, 2부 미술, 3부 음악 그리고 4부 영상매체로 구성되었다. 2부 미술에서는 지금과는 다른 파란색과 분홍색의 남녀 색상 그리고 그리스 조각상이 왜 하얀 지에 대한 진실 등이 재미나게 펼쳐진다. 그리고 3부 음악에서는 클래식에서 락까지, 바흐에서 비틀스까지 정말 흥미로운 음악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끝으로 4부 영상매체에서는 영화의 탄생에서부터 일본 애니메이션, 007시리즈 그리고 스타워즈까지 즐거운 영화사에 가리지날 이야기를 들려준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시작인 1부 언어에서 자세하게 보여준 미국 역사가 너무나 흥미로웠다. 01.메이플라워 호 영쿡인은 인디언과 어떻게 대화했을까요? 를 통해서 알게 된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또 다른 슬픔과 미국이라는 나라의 시작이 정말 재미있었다.

저자의 스토리텔링, 재미난 일러스트 그리고 독특한 대화가 이 책의 재미를 더해주지만 이 책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아마도 모임에서 다시 보고 싶은 이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것일 것이다. 모임에 나가기 전 한 챕터씩만 알고 나가도 그 모임에서 지루하다는 소리는 듣지 않을 것이다. 여름휴가에 함께 한다면 더없이 좋을 책이다. 지식을 넓힐 수 있어서 좋고 타인들과 함께한다면 재미난 지식을 나눌 수 있으니 더 좋을 것이다. 올여름에는 열대야의 열기를 즐거운 웃음으로 식혀줄 유쾌한 상식 물 폭탄을 꼭 맞아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