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틱 조선 - 우리가 몰랐던 조선인들의 성 이야기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만 부 넘게 팔린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 박영규가 이번에는 20년 넘게 연구한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을 바탕으로 색다른 관점에서 조선에 대한 역사를 들려준다. 음식이나 의복 등 다양한 관점에서 조선의 역사를 바라본 책들을 만나보았지만 저자가 바라본 관점은 정말 독특하고 흥미롭다. 저자는 <에로틱 조선>을 통해서 조선의 역사를 성() 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 책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유교가 근본이었던 조선 시대에 특별한 성적인 이야기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단번에 뒤집어 놓은 정말 파격적인 이야기들이 담긴 책이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 데 1에로틱 심벌이 된 여인들에서는 기생, 궁녀, 의녀 그리고 첩에 대한 이야기를 배경지식과 함께 들려주고 있어서 역사 상식을 넓힐 수 있었다. 2춘화와 육담의 에로티시즘에서는 영상이 없었던 조선시대의 포르노 춘화를 직접 볼 수 있었다. 노골적으로 성기와 성행위 장면을 묘사하고 있어서 이 책은 19금이 되어야 할 듯하다. 하지만 육담에서 들려주는 우리 조상들의 음담패설은 수준 높은 유머와 해학이 담긴 위트 그 자체였다. 3조선의 섹슈얼리티와 스캔들에서는 실제 실록의 기록을 보여주면서 조선시대의 성적인 스캔들을 들려준다. 실록의 내용을 보면서도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스캔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근친상간, 동성애, 외도 그리고 외도를 숨기기 위해 남편이나 부인을 살해하는 요즘의 막장 드라마보다 수위가 높은 방송 불가의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었다.

 

유교를 근본으로 하는 폐쇄적인 신분사회에서 지배계급인 양반이 저지른 성적 착취는 책을 읽는 내내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로 부끄러웠다. 상상을 초월하는 극심한 남녀 차별이 만들어낸 힘없는 여인들의 한 맺힌 삶을 접하는 순간순간이 괴롭기까지 했다. 그런데 거기에 더해 같은 죄에 대해 다른 처벌을 가한 신분에 따른 차별이 가슴을 답답하게 했다. 하지만 책의 전체적인 느낌은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난 옛이야기책 같았다.

 

인간의 본능 중에 가장 많은 사회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은 아마도 성욕(性欲)’일 것이다. 지금보다는 더 도덕적이고 예의범절을 중시했던 조선시대의 성문화는 잘못된 성욕의 표출로 인한 수많은 사건, 사고가 발생하는 요즘과 어떻게 다른지 만나볼 수 있는 정말 흥미로운 책이다. 색다른 관점이 보여주는 새로운 조선의 역사가 무척이나 매력적일 것이다. 기록에 남겨진 우리 조상들의 밤 이야기를 만나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