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고바야시 히로키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58. 모든 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세상은 참으로 아름다워.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으며 소설 콘테스트에서 대상을 받은 < Q & A >의 작가 고바야시 히로키는 1994년생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알려진 것이 없다고 한다. 알려진 것이 없어서 신비한 작가에 비하면 소설의 제목 < Q & A >는 어딘지 모르게 평범하다. 질문과 답. 많은 책들에서 볼 수 있었던 그저 그런 평범한 비유가 기다리고 있을 것 같았다. 소설의 시작도 살인 현장에 형사들이 등장하면서 평범하게 전개된다. 그런데 현장에서 발견된 시체의 표정이 평범하지 않다. 시체의 너무나 행복해 보이는 얼굴 표정이 이 소설을 특별하게 만들기 시작한다.

 

p.100. 아무리 발버둥 쳐봤자 가진 자도 가지지 못한 자도 동등하게 세상의 잔혹함과 마주해야 해. …(중략) …이것만이 인간에게 유일하게 주어진 평등이지.

시체와 함께 발견된 노트 한 권이 이 소설의 전체 흐름을 이끌고 있다. 감식원 G와 K 경감은 이상하리만큼 죽음의 순간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있었던 시체의 사연이 담겨있을 것을 예상하고 노트에 내용을 읽기 시작한다. 노트 속 이야기가 조금씩 전개되면서 이 소설이 왜 "세계의 부조리와 인간 본연의 모습에 대한 호소가 짙게 묻어나는 작품"(p.218)이라는 호평을 받았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p.29. 불이여, 연기를 피워 올려라, 하늘을 더욱 더럽혀라.

처음 시작에서 보여준 살인 현장은 추리 또는 스릴러를 떠오르게 했고 200여 페이지라는 얇은 책의 두께는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들게 했다. 그저 범인을 잡는 스릴러나 추리 소설이었다면 아마도 그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평론가들이 평하고 있듯이 살인이라는 사실보다는 죽음이라는 관념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인간에게 있어서 선은 무엇일까? 또 죽음은 무엇일까? 우리들 삶의 완성은 무엇일까? 마치 심리학 책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하는 소설이다. 그것도 소설을 읽는 우리들 스스로 답을 찾아보라고 등 떠미는 그런 흥미로운 소설이다.

 

p.38. 우리는 행동은 분명 잔혹하다. 하지만 그것은 틀림 없는 세상의 진실이다.

노트는 Q. 세상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시작된다. 역시 다른 스릴러나 추리소설들과는 다른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너무나 촘촘한 이야기와 너무나 흥미로운 등장인물들이 손에서 책을 놓지 못하게 한다. 책이 짧으니 망정이지 밤을 새울뻔했다. 그런데 이 소설은 책을 읽으며 밤을 새우는 게 아니라 책을 덮고 난후 작가가 던져놓은 삶에 대한 또 우리들 인간에 대한 질문들 때문에 밤을 새우게 된다. 스릴러 소설을 통해서 인간을 그리고 우리들 인생을 생각해 보게 해주는 정말 특별한 경험을 하게 만들어준 스릴러 소설이다.

 

Q. 당신은 누구?(p.46)

이 책은 평범하게 시작하지만 정말 특이하고 특별한 것들이 가득 차 넘치는 매력적인 책이다. 긴장감 넘치는 스릴러이기도 하고 깊이 있는 철학적인 물음들을 던지며 인간의 심리에 접근하는 심리적인 소설이기도 하다. 일그러진 어른들의 욕망이 두 아이 아니 세 아이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어 버리는지 꼭 지켜봐 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들 삶의 본질과 인간의 내면을 다시금 생각해보는 특별함을 꼭 만나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