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 - 세상에서 가장 정확하고 간결한 자본주의 설명서
조너선 포티스 지음, 최이현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영국의 런던 킹스칼리지 경제학과 교수 조너선 포티스가 누구나 알고 있는 듯하지만 정확하게는 설명하지 못하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에 대해 너무나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는 책을 만나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주류가 된 그래서 너무나 평범한 단어가 되어버린 '자본주의'에 대해서 정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해주고 있는 <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가 바로 그 책이다. 이 책은 다르 ㄴ경제 서적에서 볼 수 있었던 자본주의의 장, 단점이나 다른 사상들과의 비교는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자본주의를 이해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것들을 만나볼 수 있다. 자본주의와 진화론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이 책은 경제학을 전공하고 오랜 시간 경제학을 연구한 경제학자의 이론적인 관점을, 그리고 실제 경제 정책 수립에도 관여했던 경제 각료의 실질적인 관점을 함께 볼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이론에 치우치지도, 현실 경제에 치우치지도 않은 균형 잡힌 저자의 깊이 있는 생각을 특별한 50가지의 키워드를 통해서 만날 수 있다. '들어가는 말'에서 저자가 언급했듯이 이 책은 자본주의를 경제학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역사, 정치, 사회 그리고 문화 등의 다양한 관점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래서 경제학이 주는 지루함과 난해함을 한방에 털어버리고 있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과 카를 마르크스의 자본론이 들려주는 자본주의 이야기는 무엇일까?

<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의 가장 큰 장점은 자본주의에 대해서 쉽고 섬세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바라던 목적은 200% 달성 했다. 하지만 이 책이 가진 또 다른 매력은 저자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위치하고 있는 좋은 문장들을 통해서 같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하고 있다는 데 있는 듯하다.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지루하고 난해한 자본주의를 조금은 편안하게 만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거기에 다양한 도표 등의 그림들, 그리고 책의 끄트머리에 조용하게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주요 용어' 해설까지 이 책이 주는 배려가 자본주의와의 만남을 쉽고 즐겁게 해주고 있다. 모호한 경제 자본주의를 다룬 책을 이렇게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을까?

자유시장, 자본, 화폐, 성장, 실업, 이민, 환경, 노동의 미래 등이 다양하고 흥미로운 키워드를 따라서 자본주의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것도 즐거웠지만 더욱 즐거웠던 것은 각 키워드의 설명 끝에서 만날 수 있는 'SUMMARY'이었다. 책의 첫 키워드는 '자본주의란 무엇인가?'였고 첫 'SUMMARY'는 '자본주의의 핵심 개념은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이다.'이었다. 책을 완독하고 키워드와 'SUMMARY'만을 따로 읽어보는 재미도 상당히 좋았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서 다시 한번 자본주의와 경제에 대한 기초를 되새겨보게 되었다. 경제학을 다룬 책이 이토록 흥미로울 수 있을까?

 

거시경제 전문가답게 저자는 책의 마지막을 '자본주의의 미래'에 할애하고 있다. 가격이 지배하는 국소적인 시장이 아닌 전반적인 경제 여건을 기반으로 우리의 미래를 들려주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파트가 가장 좋았다. 앞의 많은 키워드를 통해서 알게 된 자본주의적인 시선으로 우리 경제의 미래를 함께 엿볼 수 있다는 것이 너무나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누구나 그 속에 살면서 어렴풋하게 알고 살아가는 자본주의에 대해서 쉽고 편안하게 배워보고 싶다면, 거기에 덤으로 자본주의를 통해서 경제에 대한 기초도 배우고 싶다면 <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를 꼭 한번 만나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