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 오프라 윈프리, 세기의 지성에게 삶의 길을 묻다
오프라 윈프리 지음, 노혜숙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9. 나는 독자들이 이 책을 읽는 동안 삶의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작은 공간들을 찾아, 그 의미를 이해하고 놀랍고도 새로운 존재를 향해 가는 길을 발견하길 바란다.

오프라 윈프리 쇼의 진행자이자 제작자로 불우한 환경을 이겨내고 ‘20세기 영향력 있는 인물등에 선정되기도 한 너무나 유명한 오프라 윈프리의 가 들려주는 우리들의 삶의 지침이 되어줄 이야기를 만나본다. 오프라 윈프리가 슈퍼 소울 선데이에서 대화를 나누었던 출연자들을 바탕으로 영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위즈덤 THE WISDOM OF SUNDAYS> 바로 그 책이다. 책을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고 별 어려움 없이 마지막 페이지 덮을 수 있었다. 그런데 쉽고 간단하게 보이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확실한 것들을 이야기한다. 그 공감은 이 책이 보여주는 삶의 지침들을 확실하게 만들어주고 그 확실함은 우리들의 마음을 울리고, 우리들의 머리를 환하게 밝혀준다.

p.9. 내가 확실히 알고 있는 한 가지는 우리가 자기 자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값진 선물은 우리 자신의 고유한 영혼을 보살피는 시간이라는 것이다.

저자 오프라 윈프리는 이 책을 통해서 영성(spirituality)에 대해 보여주고 공명하기를, 그리고 아하의 순간이 오기를 바라고 있다. 그리고 그 시작을 삶에 대한 진지한 질문으로 하고 있다. 그 질문들을 열 개 키 워드로 나누어 1깨어 있음에서부터 마음챙김’ ‘자아’ ‘용서그리고 10사랑과 연결안에 담고 있다. ‘영성이란 인간의 삶의 본질적인 부분이고 자아를 뛰어넘는 선한 삶 자체로 종교와는 다른 것이다. 다수의 종교는 유아론을, 불교는 무아론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자아를 뛰어넘은 영성이 종교와 다른 것은 당연한 듯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영적 본질이 영성인지도 모르겠다. 종교보다도 더 숭고한 무언가를 이야기하는 저자와 다양한 분야의 유명인들을 통해서 삶의 방향을 찾아볼 수 있는 책이다.

 

p.89. 이 세상에서 우리가 존재하는 진정한 목적은 진정한 우리 자신을 향해 가는 것이다.

 

책은 총 10장의 구성으로 각 장의 시작은 오프라의 이야기가 맡는다. 저자가 자신의 삶과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들려주고 있어서 각 장의 시작을 산뜻하게 해준다. 산뜻하게 시작한 이야기는 이제 본격적인 삶을 보여준다. 저자와의 대화를 통해서 자신들의 실패담을 솔직하게 소개하고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도 들려준다.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삶의 방향을 잃지 않고 지켜낸 자신들의 지혜와 믿음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그런데 그 소신이나 지침들이 이야기 상단에 크게 소제목으로 자리 잡고 있어서 다시 한번 이 책을 만날 때는 소제목만 봐도 무방할 듯하다. 하지만 그때도 인물 소개는 꼭 함께해야 할 것 같다. 등장인물들이 무슨 소설 속 허구의 주인공들도 아니고 몇 명 빼고는 모두 낯설었다. 낯선 아쉬움을 저자의 훌륭한 사진들이 보상해준다. 너무나 아름다운 배경 사진이 이야기의 가치를 더 높여주고 있다.

 

p.93. 하루 일을 마치고 나면 피곤하기는 해도 생명력을 잃어가는 것처럼 정신적으로 고갈되지는 말아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