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식 집밥 - 유럽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집밥 레시피 50
베로니크 퀸타르트 지음, 이지원 외 옮김 / 다산라이프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밥은 어려서 먹었던 어머님의 밥인 듯하다. 그래서 우리는 집을 그리워하는 만큼 집 밥 또한 그리워하는 것 같다. 특히 타지에서는 더욱더 그러할 것이다. 한국에서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줄리안 퀸타르트도 아마도 유럽 특히 벨기에에 있는 자신의 어머니가 만들어주던 정성과 사랑이 담긴 집 밥이 그리울 것이다. 그런 아들 줄리안을 생각하며 줄리안의 어머니 베로니끄 퀸타르트가 유럽의 가정에서 즐겨먹는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는, 어머니의 사랑을 듬뿍 담은 책 <유럽식 집밥>을 만나본다.

 

 

저자 베로니끄는 20대부터 채식주의자였으며 결혼 후에는 유기농 식품점을 운영했을 정도로 건강한 음식과 식재료에 관심이 많았다. 그런 그녀의 지식과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책에는 그녀가 유럽의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그곳의 전통시장의 상인이나 식당의 주방장에게서 직접 알아낸 다양한 음식들의 쉬운 레시피가 아름다운 사진들과 함께 실려있다.

 

이 책은 유럽인들이 즐겨 먹는 음식 50가지를 애피타이저, 전채 요리, 메인 요리, 수프 요리, 후식 등으로 나누어 정성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해당 음식에 대한 재미난 소개와 함께 음식 재료, 소스 만드는 법, 그리고 음식을 만드는 레시피까지 우리의 입맛까지 고려해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애피타이저부터 전채 요리, 메인 요리, 수프 요리, 후식 등 다양한 멀리 혼자 지내는 아들에게 보내는 어머니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사랑스러운 책이다.

 

그런데 이 책은 요리를 다룬 책들과는 다른 멋진 매력을 가지고 있다. 저자는 유럽의 건강한 음식들의 다양한 레시피 소개와 함께 그녀가 살아온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 그녀가 생각하는 벨기에, 스페인, 이탈리아 등의 유럽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흥미로운 만남을 더해주고 있다. 유럽의 담백하고 건강한 음식을 만난다는 즐거움과 함께 유럽의 자유로운 삶을 만날 수 있어서 정말 흥미롭고 재미나게 유럽을 접할 수 있었다. 단순히 요리를 소개하고 있는 책을 넘어 유럽의 어머니가 한국의 아들에게 보내는 사랑이 철철 넘치는 한편의 아름다운 편지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