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은 없다 - 문제는 불평등이 아니라 빈곤이다
해리 G. 프랭크퍼트 지음, 안규남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P.8.경제적 불평등 자체는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만한 것이 아니다. 경제적 불평등이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는 용납하기 힘든 다른 불평등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개소리에 대하여>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른 프린스턴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 해리G.프랭크퍼트의 책<평등은 없다>를 만나본다. 마치 시집같은 표지가 우선 눈에 들어온다. 제목도 철학적인 시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같았다. 또 슬림한 책의 두께가 편안한 독서를 약속하는 것 같았다. 하지만 이 책은 그리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다. 기술된 내용도, 다루고 있는 주제도 가볍게 읽고 책장에 꽂아둘 책은 아닌듯하다. 경제적 불평등을 철학적인 시각으로 새롭게 접근한 내용들이 흥미로웠다. 다양한 이론들과 그 반박들을 담아놓아서 마치 토론의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은 1장 도덕적 이상으로서의 경제적 평등에서 경제적인 불평등과 도덕적 가치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경제와 도덕적 가치가 만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경제적인 평등을 선이라는 도덕적 기준으로 말할 수 없는 까닭을 보여주고 그에따른 반론들도 소개해준다. 다양한 의견들을 보여주고 그 반론도 들려주는 것도, 글을 쓴 형식도 마치 논문을 보는 듯하다. 그래서 처음은 딱딱하고 힘들지만 경제적 불평등이라는 주제가 너무나 흥미로워서 금새 읽을 수 있었다. 조금의 난해함을 이기고나면 진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2장 평등과 존중에서는 평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존중과의 관계도 들려준다. 경제가 빠지고 심리만 남아서 2장은 편안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경제적인 불평등보다는 절대 빈곤이 우리 사회의 더 큰 문제라고 인식하라고 말하고 있다. '경제적 과식'은 불합리하고 평등보다는 '충분한 몫'을 강조하고 있다. 아마도 지금도 열심히 논의되고 있을 것 같은 의견들을 만나볼 수 있다.

 

P.41. 지금까지의 이야기는 평등주의적 소득 분배가 총효용을 극대화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P.55. 충분성의 원리에서 '충분'이라는 개념은 한계에 이르렀다는 의미보다는 기준을 충족시킨다는 의미에 더 가깝다.

 

P.71. 나는 평등 자체에는 내재적 혹은 근본적인 도덕적 가치가 없다고 확신한다.

 

P.77. 진정한 도덕적 관삼사는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것이다.

 

경제적 불평등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만날 수 있고, 평등과 존중의 깊이있는 사유를 만나볼 수 있는, 철학으로 경제를 들여다보는 흥미로운 조화를 만나볼 수 있는 책 <평등은 없다>를 통해서 만족감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