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묻고, 톨스토이가 답하다 - 내 인생에 빛이 되어준 톨스토이의 말
이희인 지음 / 홍익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의 사랑은 없다.

사랑이란 언제나 지금 현재의 행위다.

사랑을 지금 보여 주지 않으면 사랑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다.

- <인생이란 무엇인가>에서 (P.45)

 

진실이 선한 것은 아니며,

선하다고 아름다운 것도 아니다 (P.146)

 

세계적인 대문호 톨스토이의 작품을 만나는 일은 정말 힘든 것 같다. 그의 작품을 구하기는 참 쉬운데 그의 작품을 선뜻 손에 잡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인지 톨스토이의 많은 작품들 중에서 완독한 작품은 몇몇 단편들을 제외하고는 <안나 카레니나>가 전부이다. <전쟁과 평화>는 영화로 접했는데도 무척이나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아마도 독서의 즐거움을 접한지 얼마 안돼서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카피라이터이자 여행작가인 저자 이희인이 들려주는 톨스토이의 관한 모든 이야기들이 소중하기만 하다. 톨스토이 문학을 재미나게 접할 수 있는 길을 보여주고 톨스토이 작품에 흥미를 갖게 해주고 있다. <전쟁과 평화> 그리고 <부활>을 읽고 싶다는 마음을 들게 하는 정말 매력적인 책이다.

 

<인생이 묻고, 톨스토이가 답하다>는 톨스토이가 그의 작품 속에서 들려준 세상 살아가는 지혜와 에너지를 담아놓은 에세이이다. 톨스토이가 인생의 소중한 것들에 대해 표현한 감수성 넘치는 문장들을 볼 수 있고 그 문장이 가지는 의미를 조금 더 깊게 들여다볼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작품 하나하나를 디테일하게 해석해주고 있어서 전에 읽어본 작품이지만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안나 카레니나>의 등장인물들의 분석을 통해서 '사랑' 과 '결혼' 그리고 '가정'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완독한 작품이 <안나 카레니나> 한 작품밖에 없었는데 그마저도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열정을 품게 해주는 고마운 책이다.

 

우리가 살면서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생각들에 대해 톨스토이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을까? 또 저자가 알려주는 톨스토이 작품은 어떤 향기를 품고 있을까?에 대한 답들을 찾아가다 보면 어느새 인간 톨스토이의 삶 또한 마주하게 해주는 책이다. 톨스토이 작품들을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면서 지치고 외로운 삶에 힐링할 수 있는 지혜와 힘을 주고 있는 것이다. 저자가 들려주는 톨스토이의 삶은 너무나 흥미로웠고 그의 삶만큼이나 톨스토이의 작품 세계도 흥미로웠다. 특히 같은 시대를 살았던 또 한 명의 러시아 대문호 도스토옙스키의 작품 세계와 톨스토이의 작품 세계를 비교하며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동시대를 살면서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는 두 거장이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를 만나보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하지만 이 책이 가지는 가장 큰 의미는 아마도 100여 년 전 살았던 톨스토이의 작품들을 통해서 오늘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지혜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라 생각한다.

 

저자는 톨스토이의 작품들 속 아름다운 문장들을 보여주고 그 속에 담긴 깊은 의미를 들려주어 톨스토이가 우화를 통해서 민중들에게 전해주려고 한 지혜를 우리들에게 전하려 한 듯하다. 그리고 저자의 의도는 충분히 성취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서 톨스토이 문학에 대해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었고 <전쟁과 평화>를 읽어보고 싶다는 흥미가 생겼으니 말이다. 톨스토이의 문학세계를 조금 더 친근하게 만나보고 싶은 이들이라면 꼭 한번 접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