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 서울대학교 최고의 ‘죽음’ 강의 서가명강 시리즈 1
유성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서가명강을 21세기북스를 통해서 책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그 첫 번째 책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법의학교실의 유성호 교수가 쓴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이다. 제목도 예사롭지 않지만 책의 내용도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은 아니다. 책을 처음 접하고 미국 드라마 CSI가 떠올랐다. 자칫 미궁으로 빠져버릴 것 같았던 사건을 멋지게 해결하는 드라마 속 법의학자들을 떠올린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들려주는 법의학자의 삶은 그리 녹녹하지만은 않은듯했다. 다른 진료 과목을 선택한 의사들에 비해 박봉인데다 일의 강도는 더 강한듯하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법의학자로 활동하고 있는 40명의 법의학자들이 수많은 어려움을 견딜수 있는 힘은 무엇일까?

1부 죽어야 만날 수 있는 남자에서 저자는 자신이 경험했던 사건들을 조금 보여주면서 법의학의 역사와 법의학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있다. 흥미로운 사건 이야기로 우리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면서 자신의 이야기 속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하고 있다. 섬뜩한 죽음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무언가 모를 따스함으로 편안하게 저자와 만날 수 있었다. 2부 우리는 왜 죽는가에서는 본격적으로 '죽음'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죽음이라는 차가운 단어가 품은 이야기들을 진솔하게 풀어내고 있다. 그리고 얼마 전부터 우리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안락사' 웰다잉(well-dying)에 대한 저자의 의견을 보여준다. 의사로서 바라보는 생명 연장과 '자비사'에 대해 여러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읽는 이로 하여금 죽음을 마주하는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게 해주고 있어서 좋았다.

3부 죽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서 이 책을 쓴 저자의 의도를 엿볼 수 있었다. 삶을 성찰하듯 죽음을 함께 성찰하는 것이 삶에 대한 정성스러운 자세인 것이다.(P.208) 죽음을 마주했던 많은 이들의 사례를 통해서 죽음을 대하는 우리들의 올바른 자세를 이야기하고 있다. 죽음을 당하지 말고 죽음을 준비하고 편안하게 마주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2045년에 찾아올 영생의 가능성을 이야기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정말 2045년 인류에게 영생의 기회가 찾아올까? 각 부의 끝에 자리하고 있는 Q 묻고 A 답하기 에서는 법의학, 죽음 등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있게 설명해주고 있어 생각의 폭과 깊이를 더해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영생의 가능성을 만나보는 즐거움도 느끼고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도 깊이를 더해보길 바란다.

 

인간의 생명을 지켜내는 것이 의사의 사명이라면 법의학자 부검의의 사명은 무엇일까? 어떤 사명의식이 그들의 피곤한 삶을 지탱해 주고 있는 것일까? 차갑고 싸늘한 죽음이라는 단어를 이처럼 따스하게 느끼게 할 수 있었던 것은 매주 월요일 주검을 대하며 죽은 이의 삶을 접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고 그 길을 묵묵히 걸어온 법의학자가 저자이기에 가능했던 것 같다.

 

삶을 생각하는 시간만큼 우리에게 다가올 죽음을 생각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장기이식이나 안락사에 대한 부분도 조금 더 생각해보아야겠다. 또한 저자가 말하고 있듯이 죽음을 당하지 말고 마주해야겠다. 정말 많은 이야기들을 편안하게 들려주고 있는데 흥미로운 법의학 사건들을 만나고 싶은 이들에게는 그저 그런 책이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죽음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를 만나보고 싶은 이들에게는 금과옥조 같은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는 보물 같은 책이 될 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