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고 거대한 뜻밖의 질문들 - 생명의 탄생부터 우주의 끝까지
모리 다쓰야 지음, 전화윤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제목부터 시선을 확 사로잡는 흥미로운 책 <이상하고 거대한 뜻밖의 질문들>을 만나보았다. 책 표지의 부제목 '생명의 탄생부터 우주의 끝까지'와 제목에서 느껴지는 책의 느낌은 무언지 모르게 무겁고 난해할 것 같았다. 그리고 저자가 옴진리교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한 독특한 (인터뷰이들은 과격하다고 표현) 성격의 모리 다쓰야라는 점이 부담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독특한 저자가 색다르게 풀어가는 인터뷰 내용들을 읽다 보면 그곳에 그들과 함께하고 있는 것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낯설고 어려운 것들이었지만 그들이 나누고 있는 대화의 주제가 우리들도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았을 주제이기에 쉽게 공감하며 동참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P.10)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다분히 인문학적인 내용이고 철학적 사유나 심리학적인 접근이 필요한 내용인듯했다. 하지만 독특한 시각을 가진 저자는 너무나 철학적인 문제를 인문학적인 접근이 아닌 과학적인 접근으로 풀어보려고 했다. 그리고 그 해답을 찾고자 첨단 과학의 선봉에 서있는 일본의 유명 과학자 열 명과 인터뷰를 한다. 그리고 그 인터뷰의 내용을 모아 이 책에 담아놓았다.

 

우리는 우연의 산물일 뿐이다.(P.102)

 

존재와 가치에 관한 문제들을 사실을 연구하고 밝혀내는 과학의 영역에서 답을 찾아보려 한 것이다. 정말 이상하고 별난 발상이다. 하지만 저자가 던지는 질문들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누구나 던질 수 있는 질문들이다. 그런 질문들에 답을 하는 과학자들의 진솔한 답변들이 너무나 좋았다. 특히 여기 등장하는 과학자들은 자신들만의 영역을 주장하지 않고 다른 분야와의 협동과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좋았다.

 

세포는 몸 전체를 뇌처럼 사용하며 산다.(P.159)

 

인류의 기원을 찾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과학적인 연구들이 소개되고 있는 데 그 바탕은 진화론과 유전자인 것 같았다. 학창시절 접했던 다윈의 진화론의 변화되고 수정된 가설들을 새롭게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자신의 모습을 인지할 수 있는 가하는 미러 테스트를 통과한 동물이 있다는 사실은 정말 흥미로웠다.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개나 고양이도 통과하지 못한 테스트를 통과한 의외의 동물은 어떤 동물일까? 인류의 시작을 찾던 과학자들에게 인류의 터전이 되어준 지구의 시작을 찾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래서 저자도 인간의 시작에서 지구의 시작도 다루고 있다. 그런데 저자는 최신 과학 이론들과 깊이 있는 존재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다가 책의 맨 끝에 자신의 경험담을 들려주면서 우리에게 반전을 보여준다. 가치를 다루는 인문학과 사실을 다루는 과학의 조화를 이야기하던 저자가 던져 놓은 '반전'은 무엇일까?

 

과학에 철학적 사고는 필수불가결하다.(p.378)

 

즉 작은 세포에 관한 이야기부터 거대한 우주의 빅뱅에 관한 이야기까지 만나볼 수 있는 광범위한 과학 이야기책이다. 광범위하고 어려운 과학 이야기들을 보여주고 있지만 책을 읽기에는 전혀 지루하거나 힘들지 않았다. 친절한 저자가 마치 주점에서 소주 한잔 걸치면서 이야기하듯 편안하고 쉽게 들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진화생태학자 하세가와 도시카즈는 인류가 진화할 수 있었던 원동력의 한 가지로 '공감'을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공감 부족인듯한데 그렇다면 인류의 진화는 이대로 멈출 수도 있지 않을까? 다양하고 색다른 재미난 질문들과 흥미로운 최신 과학 이론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정말 멋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