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사이언스 - 프랑켄슈타인에서 AI까지, 과학과 대중문화의 매혹적 만남 서가명강 시리즈 2
홍성욱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통하는 과학기술학자 홍성욱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가 '서가명강'에서 들려주었던 명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았다. 과학기술학자라는 생소한 단어로 자신을 소개하는 저자를 통해서「과학기술학」이라는 학문을 처음으로 접해보았다.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규명하는 학문을 과학기술학이라고 한다는 데 정의부터 생소했다. 하지만 과학기술학을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쉽고 재미나게 만날 볼 수 있게 해주는 <크로스 사이언스>는 과학기술학이 다루는 분야와 필요성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다.

새로운 무엇인가를 알아간다는 것은 설렘과 불안함이 함께해서 더 긴장되는 것 같다. 하지만 이 책 <크로스 사이언스>는 서울대 교수진의 유익하고 흥미로운 강의들을 엄선하여 소개해주는 ▶서가명강◀을 책으로 만든 것이기에 불안함보다는 설렘이 주는 즐거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 재미난 영화나 책의 줄거리를 들려주는 듯한 편안함이 좋았고 그 편안한 스토리의 흐름을 따라가서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과학기술학의 세계가 좋았다.

 

이 책에서 과학과 크로스 되는 즉 만나게 되는 분야는 4가지이다. 1부 대중문화, 2부 세상, 3부 인간, 그리고 4부 인문학이다. 각 부의 소제목만으로도 흥미로운데 각 제목들이 가진 과학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어서 이야기는 더욱 흥미로웠다. 1부 대중문화와의 관계에서는 <프랑켄슈타인>을 비롯한 부정적인 과학자의 이미지를 영화 등의 다양한 문화 매체 속에서 찾아내 흥미롭게 이야기하면서 여성 과학자의 지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해주고 있다. 2부 세상과 과학의 관계에서는 과학이 꿈꾸는 유토피아와 과학이 만들어낸 디스토피아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소개해 주고 있는 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이다. 3부 인간과 과학의 관계에서는 오랜 진화를 통해서 만들어진 인간과 과학으로 만들어진 로봇 사이보그에 관해서 생각해 보고 있다. 마지막 4부 인문학과의 관계에서는 과학이 문학 작품 등의 탄생에 영향을 주었던 시대상 등을 짚어보고 있다.

너무나 많은 소설, 영화 등의 작품들 속의 과학이 소개되고 있는데 아는 작품보다는 모르는 작품들이 더 많았고 아는 작품조차도 내가 알고 있던 작품의 내용과는 다르기도 해서 정말 흥미롭고 재미나게 접할 수 있었다. 과학과 사회 현상과의 결합 그리고 그 속에서 인류가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는 책이다. 오토마타, 우주, GMO, DNA 등 과학 전방위에 관한 이야기들이 등장하는데 그 이야기들을 우리들에게 친숙한 영화나 소설 속에서 찾고 그 의미를 친절하게 해설해주고 있어서 쉽고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다양한 과학 이슈들을 편안하게 만나 볼 수 있는 책 <크로스 사이언스>와의 만남은 정말 소중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