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 명화로 보는 시리즈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이선종 엮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미켈란젤로는 단테를 일컬어 지구 위를 걸었던 사람 중에 가장 위대한 사람이라고 극찬했고 괴테는 단테 <신곡>인간이 만든 것 중의 최고의 작품이라고 극찬했다고 한다. 뛰어난 지성들의 극찬을 이끌어낸 단테의 대표작 <신곡>을 만나본다. 그런데 이번 만남은 조금은 색다른 그래서 신선한 만남이다. 단테의 <신곡> 속에 나오는 장면들을 표현한 예술 작품들과 함께 글을 만나는 것이다. 물론 다른 작품들을 통해서 명화와 명작의 만남을 접해본 적은 있었지만 미래타임즈에서 만든 <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같이 명화들에 깊이 있는 해설을 붙인 책은 처음인듯하다. 단테의 재미난 판타지 여행을 글로만 보는 것보다는 더욱더 실감 나고 흥미로웠다.

 

단테는 <신곡>을 통해서 피렌체의 정적들을 지옥에 가둔다. 그리고는 자신은 베르길리우스와 베아트리체의 도움으로 지옥, 연옥, 천국을 여행한다. 단테의 신비한 여행을 담은 <신곡>은 성서를 바탕으로 그리스 로마신화, 철학, 신학 등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을 두고 극찬을 했던 지성들의 느낌을 알 것 같다. 내면의 깊은 이야기를 깊은 지옥을 여행하며 들려주어 인간의 잘못을 심연에서 느낄 수 있게 해주고 있다. 갑질, 문란한 성생활 등 인간의 많은 죄악들을 돌아보게 한다. 다분히 종교적인 이야기지만 사람들이 지켜야 할 도리를 보여주고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들려주고 있어서 동양의 고전 논어를 만나는 듯했다. 그래서 이 책은 고전이 되었고 지금 오늘 다시 한번 우리들이 꼭 만나봐야 할 작품이 된 것 같다.

명화들과 함께 지옥, 연옥 그리고 천국을 여행하는 즐거움은 글만으로 만나는 <신곡>과는 확실히 다른 맛을 보여준다. 마치 영화 신과 함께를 보는 듯했다. 배우 차태현과 단테가 함께 비탄의 숲을 걷고 있다고 생각해 보는 것은 또 다른 즐거움을 주었다. 글만큼이나 많은 그림들이 함께 있어서 지옥과 연옥에서는 스릴러 영화를 천국에서는 달달한 멜로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대부분의 작품들이 판화와 삽화로 명성을 떨쳤던 귀스타브 도레(아래)와 영국의 시인이자 화가였던 윌리엄 블레이크(위)의 작품들이다. 이 두 작가의 그림 작품들을 비교하면서 <신곡>을 만나는 것도 재미난 것 같다.

아마도 단테의 <신곡>은 한 번쯤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480여 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이 단번에 읽히는 재미나고 흥미로운 단테의 <신곡>은 만나보지 못했을 것이다. 단테가 신비로운 여행을 재미나게 들려주고 있는 <신곡>을 너무나 아름답고 매력적인 예술 작품들과 함게 만날 수 있는 행복한 기회를 놓치지 말기를 바란다. 재미난 글이 인간 본연의 심연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이끌고 흥미로운 그림들이 그 발걸음을 가볍게 해준다. 깊이 있는 물음들이 생각의 깊이와 폭을 넓혀주어 심연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의미 있게 만들어 주고 있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