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유신이 조선에 묻다 - 일본이 감추고 싶은 비밀들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자 출신의 작가 조용준을 통해서 일본의 근대화의 시작을 만나본다. 작가 조용준<유럽 도자기 여행>시리즈와 <일본 도자기 여행> 시리즈를 쓸 만큼 도자기에 관한 연구와 답사에 열정을 가지고 있다. 작가는 그 열정을 고스란히 담아 <메이지 유신이 조선에 묻다>를 통해서 일본의 메이지 유신과 도자 산업을 연관 지어 풀어쓰고 있다.

 

우리 역사를 들여다보면 늘 만나게 되는 두 이웃이 있다. 이제 미국보다 더 강대국으로 자처하는 중국과 아직도 강대국으로 행세하려는 일본이다. 지정학적인 위치 때문에 늘 침략당하고 약자의 길을 걸어야 했던 우리 역사에 일본은 침략자이고 아직도 불편한 이웃이다. 그래서인지 일본의 메이지 유신하면 떠오르는 게 별로 없다. 일본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에 자주 등장하는 사카모토 료마 정도이다. 이 책을 통해서 그런 무지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본다.

 

저자는 일본의 개항에 큰 역할을 한 선교사들의 이야기로 책을 시작한다. 여기에서 조선이 외국인들을 대했던 방법과 일본이 그들을 대했던 방법에 차이를 볼 수 있다. 일본은 그들에게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들을 배우려 했던 반면 조선은 무조건 배척한듯해서 아쉽기만 했다. 일본 번주들처럼 조금만 더 호기심을 발휘했다면 사기는커녕 도기도 만들 수 없었던 나라의 식민지는 되지 않았을 것 같다.

 

저자는 메이지 유신의 중추 세력이 되었던 사가 번, 사쓰마 번, 조슈 번의 공통점이 무엇이었는지를 중심으로 일본의 근대화 과정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생소한 일본의 지명들과 인명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많은 사료들과 사진들 그리고 저자의 친절한 해설이 일본의 역사를 흥미롭게 만나게 해준다. 270여 개의 번 중에서 변두리의 세 개의 번이 어떻게 메이지 유신의 중심에 서게 되었을까? 저자가 들려주는 이유는 안타깝고 씁쓸하기만 하다. 그래서 아마도 저자는 우리 학생들이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꼭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듯하다.

 

역사 속 진실은 기록되지 않는 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을 것이다. 그 기록마저도 승자에 의해 왜곡되기도 하니 더더욱 진실을 알기란 힘들 것이다. 그래서 역사가 더 흥미로운지도 모르겠다. 이 책에는 우리에게도 낯익은 이름들도 등장한다. 그 외에 일본 역사 속 인물들이 많이 등장하는 데 저자는 그 인물들의 성장부터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너무 자세하게 쓴 게 아닌가 싶지만 책을 끝까지 읽고 나면 저자가 왜 그렇게 인물들의 출신 번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지 알게 된다.

 

일본의 메이지 유신 이야기에서 영국 로스차일드 가문이 등장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요시다 쇼인은 왜 정한론을 주장했을까? 너무나 많은 생경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고 이토 히로부미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역사 책을 읽고 있는 데 한편의 역사 소설을 읽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가질 정도로 재미난 역사 책이다.

 

이 책의 끝은 메이지 유신이 남긴 두 가지 흑막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담고 있는 데 첫 번째는 메이지 유신의 영웅으로 너무나 유명한 사카모토 료마에 관한 진실이다. 물론 반론도 있을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저자가 말하는 료마의 진실은 충분한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 듯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야기는 일본 천황의 정통성에 관한 이야기인데 저자의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정말 충격적인 이야기가 될 것 같다. 저자가 흑막이라고 표현한 두 이야기를 만나보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하지만 이 책의 가장 큰 가치는 일본의 근대화 과정을 통해서 현재의 일본을 만날 수 있다는 데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