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씩 내가 바르게 살고 있나하는 의구심에 사로잡히고는 한다. 그럴때면 자연스레 책을 찾고 책 속에서 답을 찾아보려고 한다. 불론 명확한 답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내가 살아갈 길을 밝혀주는 등불로 삼고는 하는 책이 고전들이다. 선현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고전을 접할 때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부귀영화보다 더 소중한 것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가슴에 새겨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다. 그런 즐거운 경험을 현대지성에서 나온 동양 고전의 대표선수 <논어>를 통해서 다시한번 맛본다.

 

한국 최고 수준의 중국 전문가인 국회도서관 중국 담당 조사관 소준섭 박사가 기존의 틀에 얽매인 해석이 아닌 조금은 진취적이고 색다른 해석으로 쓴 <논어>는 역자의 새로운 견해를 찾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그래서 딱딱한 경전 논어를 편안한 이야기책처럼 만날 수 있었다. 역자가 공자가 살았던 시대를 바탕으로 새롭게 해석한 몇몇 문장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전문가의 관점에서 보면 다른 견해를 말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논어를 좋은 글을 만날 수 있는 명언집 정도로 알고 있는 나로서는 역자의 견해가 타당성이 있다고 느꼈다.

 

P.152. 子曰: 民可使由之, 不可使知之.[태백.8.9]

 

공자가 말했다. 백성은 도리를 따르게 할 수는 있어도 그 원리를 알 수는 없다.”등의 기존 해석을 공자가 말했다. 백성들을 교화하고 이끌 수는 있지만, 그들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로 역자는 해석하고 있다. 현대지성의 <논어>속 역자의 해설을 접하면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공자와 제자들의 대화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2500년 동안 동양사상의 맹주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논어를 곁에 두어야할 이유는 충분할 것이다. 그런 논어를 새로운 관점으로 보고 해석해서 쉽게 보여주고 있는 현대지성의 <논어>는 더욱 곁에 두고 수시로 펼쳐보고 싶은 매력이 넘치는 책이다. 이 책이 가진 매력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 본다면 첫 번째20편의 논어 내용을 자세하게 그러나 지루하지 않게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고 있는 본문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본문에 이어 나오는 논어해제인데 공자의 삶과 논어에 대한 해설을 담고 있어서 공자와 논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세 번째 매력은 논어 속에 나오는 문장들의 주인공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그림들이다. 공자는 물론 공자의 애제자 안회를 비롯한 다수의 인물들을 만나 볼 수 있어서 그들의 대화가 더욱 친숙하게 만들어주는 듯하다.

 

너무나 오래 전에 살았던 그들과 오늘을 사는 우리가 생각하고 걱정하는 것이 같다는 점이 놀랍다. 왜 세상은 좋은 쪽으로 변하지 않고 자꾸만 똑 같은 잘못을 저지르며 어두운 쪽으로 변하는 걸까. 틀림없이 주위의 위정자들도 논어 한 줄 정도는 알고 있을 텐데 왜 변함없는 이야기들이 자꾸만 등장하는 걸까. 아마도 공자가 말한 실천의 중요함을 모르기 때문인 것 같다.머릿속 논어가 아닌 실천하는 논어가 필요한 요즘이다. 정말 오래전 공자의 대화가 오늘도 커다란 울림으로 다가온다. 언젠가는 논어의 글들이 당연하게 느껴지는 세상이 오리라 믿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