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18 - 모르는 영역
권여선 외 지음 / 생각정거장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소설은 장편소설이 주는 즐거움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준다. 짧은 이야기 속에서 강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장편소설보다는 함축적이고 흐름 또한 빠르다. 그래서 작가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나 싶을 때가 많다. 이야기를 통해서 작가가 전달하고 싶은 느낌을 제대로 받았다는 느낌을 가질 때도 있지만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이야기들도 있다. 그래서 단편소설들을 즐겨 읽지는 않지만 문학상 수상 작품집은 자주 접하고 있다. 작품집 속에 함께 실리는 심사평이나 작품 해설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작품을 읽고 느낀 점이 심사평이나 해설에 실린 내용과 비슷하면 왠지 모를 만족감도 느끼고는 한다.

 

이번에 만난 <이효석 문학상 수상 작품집 2018>은 제19회 이효석 문학상을 수상한 일곱 명의 작가들의 여덟 작품들과 기수상 작가인 강영숙의 자선작 <곡부_이후>를 담고 있다. 단편 작품집의 매력 중에서 가장 큰 매력은 아마도 다양성에 있는 듯하다. 이 작품집 또한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주제를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을 아낌없이 주고 있어서 정말 좋았다. 소원해진 부녀 관계를 통해서 본 사람 사는 이야기 <모르는 영역>을 시작으로 대중에 의해 망가진 개인의 삶을 통해 진정한 자존감을 생각해보게 하는 이야기 <연말 특집>, 성 정체성을 다룬 이야기<컬리지 포크> 그리고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시인 백석의 삶을 그리면서 문학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보게 하는 이야기 <그 밤과 마음> 까지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단편 작품집의 단골 주제인 죽음에 대한 깊은 사유를 끌어내는 이야기<고독 공포를 줄여주는 전기의자>와 여러 국적의 젊은이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뛰어넘어 서로 소통하고 이해해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 <아치디에서> 도 담겨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기발한 상상력으로 축구공의 역사를 우리의 역사와 잘 조화시키며 재미난 이야기를 만들어 낸 김희선 작가의 <공의 기원>이다. 축구공이라는 단순한 모티브를 역사와 경제, 인간성까지 확장시켜 커다란 이야기를 만들어 낸 작가의 능력이 놀랍기만 하다.

 

가을이 가기 전에 다양한 작가들이 다양하게 들려주는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이야기들을 만나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우리가 사는 삶의 방향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쓸쓸한 가을이 가고 나면 어김없이 찾아올 차가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에너지가 담긴 행복한 작품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