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 - 마음속 때를 벗기는 마음 클리닝 에세이
가오리.유카리 지음, 박선형 옮김, 하라다 스스무 감수 / 북폴리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안경을 끼고 본다라는 말이 있다. 누군가 또는 어떤 사건을 볼 때 선입견을 가지고 접한다는 말이다. 그런 선입견을 가지고 사람이나 사건을 접하게 된다면 올바른 판단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마음속에 색안경을 낀 체 사람들을 만나거나 어떤 일들을 접한다면 자기 자신에게 너무나 힘들고 어려울 것이다. 아마도 자꾸 움추려드는 자신을 보면서 점점 더 위축되고 말 것이다. 북폴리오에서 나온 <-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에서는 이런 마음속 색안경의 색을 깨끗하게 지우고 맑은 안경으로 세상을 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마음속 안경에 때가 끼었다고 표현하고 안경에 낀 때를 지우는 방법과 자꾸 다시 끼는 마음속 때를 줄이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방법을 따라하면 결국에는 마음속 안경에 때가 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떤 방법이기에 누구에게나 끼어있을 마음속 안경의 때를 지울 수 있는지 만나본다.

이 책은 임상심리학에 큰 공헌을 한 미국의 앨버트 엘리스 박사의 ‘REBT(인지감정행동요법)’ABC 이론을 바탕으로 쓰였다. 간단히 말하면 A(자극, 사건)가 바로 C(반응, 증상, 행위)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떤 자극(A)에 의한 반응(C)B(인지)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자극을 받아서 반응하는 것은 사고나 받아들임(인지)의 방법에 따라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려는 내용이 바로 인지(B)에 관한 것이다. 같은 자극을 받고 다르게 반응하는 것이 바로 인지에 차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인지하는 방법을 새롭게 바꾸면 우리들 삶속에 끼어있던 때를 지울 수 있다는 것이다. 삶에서 만나게 되는 많은 자극들을 마음속 안경(인지)을 깨끗하게 함으로써 편안하게 대하게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심리학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책의 내용이 지루하고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모르겠다. 하지만 단언컨대 이 책은 전혀 어렵지도 지루하지도 않다. 도리어 재미나고 흥미롭다. 저자가 토대에 둔 심리학 이론을 재미난 에피소드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있는 까닭일 것이다. 거기에 이야기 내용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난 그림들로 설명하고 있어서 더욱 흥미롭고 유쾌하게 책을 접할 수 있다. 마치 그림 에세이를 보는 듯한 즐거움 속에서 우리들 마음속 안경의 때를 지울 수 있게 해주고 있어서 좋았다. 제목처럼 아무 생각 없이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가진 책이다. 저자가 말하는 아무 생각 없이는 비이성적인 집착 등의 불필요한 생각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이지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사는 무의미한 삶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불필요한 생각들을 줄이고 편안하게 삶을 대할 수 있는 신기한 6단계를 만나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이 책을 손에 잡아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