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
권오현 지음, 김상근 정리 / 쌤앤파커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나 경영을 다룬 책들은 언제나 무언가 모를 부담을 안고 책장을 넘기게 된다. 이번에 만나게 된 책은 부담감을 백배 안고 읽기 시작했다. <초격차>라는 제목의 의미조차 생소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삼성반도체의 신화를 이끈 권오현 회장이 저자라는 점과 삼성전자의 일인자가 밝히는 세계 일류 기업 삼성전자의 조직에 대한 궁금증에서 책을 선택한 터라 책이 어려울 것 같다는 불안감이 부담을 더해준 듯하다. 그런데 책을 접하면서 정말 흥미롭고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조직의 리더는 뇌처럼 일 해야 한다.’라는 표현처럼 이상적인 조직과 리더의 모델을 신체의 기능에 비유하는 등 적재적소에 다양한 예시들을 들어서 자신의 견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공학도였던 저자가 조직 관리뿐만 아니라 글도 잘 쓰는 것이 정말 놀라웠다.

 

경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전혀 부담스럽지 않았다. 그리고 경영에 대한 저자의 확고한 이론들이 자세하게 소개되고 있지만 경영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조직의 리더가 지켜야할 덕목들을 책 전반에 걸쳐 이야기하고 있고 조직원으로서의 인재들이 가져야 할 자세들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의 잘못된 점이나 대학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와 같은 현안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어서 저자의 통찰력을 느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미래를 망치는 리더가 최악의 리더라는 부분이었다. 현재의 실적에만 연연해서 기업이나 조직의 미래를 암담하게 만드는 리더를 경계해야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리더에게는 현재보다는 미래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회사라는 조직뿐만 아니라 국가라는 조직에도 해당되는 훌륭한 생각 같다. 현재의 상황에만 매달리는 위정자들이 이 책을 꼭 보아야할 것 같다. 그리고 부서명은 심플하고 명확하게 하라는 말도 인상 깊었다. 이발소를 두피관리연구소와 같은 모호한 표현으로 표시하지 말라는 것이다.

 

저자는 2017년 삼성전자가 인텔을 제치고 반도체부문 세계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뒤로하고 경영진의 세대교체와 경영 쇄신을 강조하며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이 책에서 누누이 이야기하고 있는 개선보다는 혁신을 선택한 것이다. 조직의 하부에서는 개선이 최선이지만 리더는 혁신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해온 저자의 신념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인사 관리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조금은 차갑다는 생각도 했지만 권오현 회장 자신이 후배를 상사로 모시고 8년간 업무 보고를 했었다는 사실을 읽고 나서는 저자가 걸어온 길이 얼마나 대단한 길이었는지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조직의 일원으로서 조직의 리더가 되고 싶은 이들이라면 꼭 한번 만나보았으면 하는 책이다. 이 책과의 만남을 통해서 조직에서 원하는 인재상도 만나보고 리더로서의 자세도 익혀서 미래를 여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훌륭한 리더가 나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