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랑 - 김충선과 히데요시
이주호 지음 / 틀을깨는생각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로 제작되었던 베스트셀러<광해, 왕이 된 남자>이주호 작가를 새로운 역사 소설 <역랑>을 통해서 만나본다. 전작에서 보여주었던 프로 이야기꾼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반가웠다. 6년만의 신작이라 더욱 반가웠었는지도 모르겠다. 철저한 자료 조사를 통해서 스토리 라인은 튼튼하고 촘촘하게 이어지고 거기에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지면서 정말 긴장감 넘치는 전쟁이야기를 만들어냈다. 만들어진 역사와 기록된 역사를 절묘하게 오가며 어디에서부터가 만들어진 역사이고 어디까지가 문헌에 기록된 역사인지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묘한 재주를 다시한번 보여주며 우리를 임진왜란의 환란 속으로 끌어들인다.

 

<역랑>은 임진왜란 중에 왜군을 탈영해서 조선으로 귀화한 항왜 김충선의 일생을 역사에 작가의 상상력을 더해서 흥미롭게 쓰인 역사소설이다. 이야기의 처음은 임진왜란 중에 사야가가 권율 장군을 만나는 장면에서부터 시작된다. 평범한 역사 소설처럼 지극히 평범하게 시작한 이야기는 어린 충선이 일본으로 도일하는 과정을 그리면서 특별한 이야기로 바뀌어간다. 또한 일본의 3대 영웅(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오다 노부나가)들이 등장하면서 이제 이야기의 중심은 일본 전국시대로 전환되고 조선의 역사가 아닌 일본의 역사를 접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일본의 역사라면 우리의 역사에 관련된 아주 조금 밖에 알고 있지 못해서 이야기를 읽는 내내 인터넷 검색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조금은 번거로웠지만 일본의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일본 전국 시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숨어야 했던 청년 충선은 사랑하는 여인을 살리기 위해 왜군의 장수가 되어 조선을 찾게 된다. 그리고는 조선으로 귀화한다. 바로 이분분에서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 장군이 등장한다. 조선에는 꼭 필요했던 조총의 달인 사야가의 귀화에 이순신 장군은 어떤 역할을 하였을까? 무슨 까닭으로 왜군의 장수였던 사야가가 조선으로 귀화하여 김해 김씨의 시조 김충선이 된 것일까? 순간 그럼 사랑하는 여인 아츠카는? 전쟁이야기이고 역사 소설이라서 딱딱할 것이라는 생각은 접어두는 게 좋을 듯하다.

 

소년 히로 와 소녀 아츠카의 사랑은 알콩달콩 너무나 달콤하고 청년 사야가와 아츠카의 사랑은 너무나 안쓰럽다. 남녀 주인공이 만들어가는 달콤하면서도 슬픈 사랑이야기만으로도 이 작품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거기에 일본의 역사는 작가가 주는 선물 같다. 서늘한 아침이 가을을 재촉하는 요즘 항왜 김충선과 도요토미 히데요시 의 운명적인 접점을 찾아 일본 전국 시대로 들어가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