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게으름뱅이의 모험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추지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룩한 게으름뱅이의 모험>의 저자 모리미 도미히코를 처음 만난 건 <야행>이라는 작품이었다. 당시 <야행>이라는 작품에서 작가를 소개할 때 교토의 천재 작가라는 표현을 썼다. 그때 접했던 자품 <야행>에서는 왜 교토의 천재라는 표현을 썼는지 알 수 없었지만 이번 작품을 통해서 작가의 교토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작품의 장소적인 배경이 오롯이 교토를 그리고 있고 시간적인 배경은 일본의 3대 여름 축제 중 하나인 교토의 기온 축제와 기온 축제의 전야제인 오이야마 이다. 2회 교토책 대상을 수상한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지역의 축제를 알리는 작품이니 지역에서 상을 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작가분들도 조금 더 지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작품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주말을 온전히 투자해 버리는 폼포코 가면을 교토의 사람들은 정의를 지키는 사자라며 좋아한다. 하지만 그런 폼포코의 일상은 누군가의 추적과 함께 송두리째 흔들리게 된다. 흔들리는 주말을 지키려 하는 교토의 영웅 폼포코 영웅과 폼포코 가면을 전수받으라는 제의를 받은 주인공 고와다의 서로 다른 모험이 시작된다. 주말을 잠으로 보내는 고와다로서는 폼포코 가면을 전수받으라는 제의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다양한 등장인물들이 다양한 자신들의 여가 시간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주인공 고와다와 폼포코 가면이 생각하는 여가는 너무나 달랐지만.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신들은 모두 부지런할까? 아니면 알지 못하는 신이라서 게으른 것일까? 너구리를 따라서 새로운 버전의 신을 만나는 즐거움을 꼭 만나보기를 바란다.

 

P.71. 대다수 사람은 그저 막연히 움직이기를 그만두기만 하면 쉴 수 있다고 믿지요. 그러나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움직임을 멈추는 게 아닙니다. 올바른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죠.”

 

작가의 말에 의하면 나무에 오르기 싫어서 땅 위에 정착한 게으름뱅이들이 조금 덜 게으른 이들과 다툼을 벌인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주인공 고와다가 거룩한 게으름뱅이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그런데 진정 고와다가 게으름뱅이의 굴레를 벗어날 수 있을까? 이 책은 재미난 표지를 시작으로 흥미롭고 괴이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그런데 그 이야기를 들려주는 화자가 작가 모리미 도미히코이다. 삼자인 듯 아닌 듯 묘한 느낌이 들게 하는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즐거움은 이 책이 가진 독특한 매력일 것이다. 주인공 고와다의 모험보다는 탐정 아가씨 다마가와의 모험이 더 즐겁고 와닿는 까닭은 무엇일까? 아마도 두 번째 이야기가 나오게 된다면 주인공은 다마가와 아가씨일 것이다. 더운 여름밤을 재미나게 보내고 싶다면 게으름뱅이들의 이야기를 권하고 싶다. 우리들의 삶을 다시 바라보고 싶은 여유를 원한다면 거룩한 게으름뱅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