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래빗 전집 (양장 스페셜 에디션)
베아트릭스 포터 지음, 윤후남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피터 래빗 전집>을 만나기 오래전 어린 시절부터 캐릭터를 통해서 먼저 알고 지내던 이쁜 토끼를 그림이 아닌 글로써 만나봅니다. 이 책의 저자 베아트릭스 포터는 런던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인생의 반은 도시에서 그리고 반은 시골 농장에서 보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시 영국 부유한 가정의 여성들처럼 학교가 아닌 가정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런 까닭으로 집에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았고 자연스럽게 동물들과 친하게 지낸 경험들이 세계적인 동화를 만든 원동력이 된 듯합니다. 저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작가이지만 자신의 500만 평의 땅과 농장 등을 내셔널트러스트에 기증할 만큼 자연환경보호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피터 래빗의 탄생이 병상에 있는 아이를 위로하기 위한 것이었을 만큼 아이들을 사랑했습니다. 자연도, 사람도 너무나 사랑한 작가이기에 100여 년이 넘는 동안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작품을 그려낼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리포터의 작가 J.K.롤링이 주인공의 이름으로 사용할 만큼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베아트릭스 포터의 작품들 속으로 들어가 봅니다.

 

이 책은 전집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작가가 발표한 23편의 이야기들을 출판된 순서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미발표작 4편까지 만나볼 수 있어서 더욱 매력적인 작품집입니다. 1902년 피터래빗을 시작으로 전 세계 2억 부 이상 판매된 어디선가 한 번쯤은 만나보았을 다양한 캐릭터들을 담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동물들을 의인화한 동화이지만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우리들이 사는 요즘에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인물들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동화집은 어른들이 읽어도 충분한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고 말할 수 있을 듯합니다.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아이들에게 사랑을 이야기하고, 삶의 지혜를 보여주고 있는 <피터 래빗 전집>에 수록된 동화들은 이야기의 내용뿐만 아니라 생동감 넘치는 동물들의 그림과 아름다운 자연의 그림들이 너무나 매력적인 작품집입니다.

 수록된 작품들 모두 재미나고 흥미로웠지만 개인적으로는 '꼬마돼지 로빈슨 이야기'(1930)가 가장 좋았습니다. 주인공 꼬마 돼지 로빈슨이 도시로 나가 수많은 모험을 하고 섬에서 살게 된다는 이야기는 동화라기보다는 소설처럼 느꼈습니다. 물론 다른 작품들보다는 그림의 완성도는 떨어지는 듯하지만 이야기는 더 흥미로웠습니다. 미발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 작가의 삶에 대한 소개, 그리고 작품 해설까지 담아서 작품들을 조금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이야기의 탄생 배경을 보여주고 있는 '이 이야기에 관하여'는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색다른 동화를 찾고 있다면 아름다운 자연과 귀여운 동물 친구들이 차고 넘치는 피터 래빗의 정원으로 발걸음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