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병주 교수의 조선 산책
신병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 접하더라도 늘 즐겁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우리들 조상들의 이야기인 듯합니다. 특히 왕권을 두고 벌어지는 암투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커다란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한 <조선 산책> 에는 왕권을 둘러싼 흥미로운 이야기뿐만 아니라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계층의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 책은 텔레비전 역사 프로그램인 '역사저널 그날'을 통해 우리들에게 친숙한 건국대 신병주 교수가 2015년 10월부터 '세계일보'에 연재했던 칼럼'역사의 창'의 3년여 원고를 정리하고 다른 칼럼들도 함께 모아 정리해서 출간한 것이라 합니다. 구수한 입담으로 역사를 더욱 재미나게 알려주던 저자의 내공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조선 산책>의 가장 큰 매력은 한 챕터가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있어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짧은 시간을 이용해서 한 쳅터씩 읽다 보면 1. 왕.부흥과 몰락 사이 외줄을 타다를 시작으로 한 산책길이 어느새 6. 조선의 정책을 엿보다에 도달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산책길에는 많은 사진들이 함께 해주어서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총 6 장으로 꾸며진 <조선 산책>의 매력적인 이야기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이야기는 5. 풍류가 넘치는 일상생활사 의 시작을 알리는 '선비의 육아일기'라는 소제목의 이야기였습니다. 조선시대에 선비가 아이를 키우며 솔직하게 적은 '육아일기'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웠는데 육아일기의 대상이 아들이 아닌 손자라는 점은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해주고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역사를 만나볼 수 있는 재미난 이야기가 담겨있는 책입니다.

 우리들에게 역사가 중요한 까닭은 과거 역사를 통해서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보는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소통의 부재가 인조반정을 만들었고 그 모습은 얼마 전 헌정 사상 초유의 사건을 떠오르게 합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하는 말은 그리 신빙성 있는 말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역사 속 조선을 산책하는 동안 어쩌면 역사는 반복되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저자는 이제 역사의 악순환의 고리는 끊고, 진실이 승리하는 역사의 선순환만이 가능하기를 기대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역사적인 남, 북한 두 정상의 만남이 역사의 선순환으로 가는 커다란 발자취가 되기를 바랍니다. 역사 속 조선의 궁궐 안 이야기에서부터 평범한 민초들의 이야기까지 오늘을 반추할 수 있는 과거 이야기를 만나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