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논어 그 사람 공자 - 역사학자 이덕일, 공자와 논어를 논하다!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옥당(북커스베르겐)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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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논어 그 사람 공자

이덕일 지음/ 옥당 출판

  

  고교 시절 윤리 시간에 동양 종교 사상의 하나로 배워왔던 단편적 유가 사상이 내가 아는 지식의 전부이다. 그 때 기억으론 공자의 사상은 이상 세계를 추구하는 초현실적 사상으로 여겨졌고 자본주의에 물든 현실 세계에서 허무한 메아리로 들렸던 게 사실이다. 그렇다. 공맹 사상은 현실주의와 실용주의 무게 앞에 주저앉을 수밖에 없을 뿐더러 보편적 상식 以上(이상)을 요구하는 막연한 理想(이상)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내가 아는 논어의 전부는 學而時習之不亦說乎(학이시습지불역열호)로 학문의 정진 또는 배움의 희열 정도의 뜻으로만 이해하고 있었다. 그 속에 감추어진 學(학)의 의미와 배움의 도에 대한 심오한 이치를 이해한다는 것은 공자가 되지 않으면 어려울 성 싶었다. 논어를 통해 공자의 사상을 이해하고 그 삶을 관조해 본다는 것은 나에게 색다른 경험이었다. 공자의 눈을 통해 현실을 보고 부조리한 사회를 개혁하려 했던, 그것도 도의와 철학을 통해 변화하고자 했던 그의 정신과 의지를 행간을 통해 읽어 갈 수 있었다. 나의 선입견과 단편 지식의 무모함에 대한 경계도 더불어 허락했다. 공자는 나의 눈으로 볼 때 분명 현실주의자였고 현실 속에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가고자 했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이 살면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정신과 물질의 풍요를 공자는 그의 사상을 통해 피력했고 그 노력의 중심에 섰다.    조선 성리학이 갖는 이론과 명분의 허세를 조선 왕조 붕괴의 첫 번째 이유로 꼽는다. 성리학이 비판을 받아야 할 이유는 논어 해석에 중심에 섰던 주자나 후대 학자들의 편협한 시각이 현실 문제를 외면한 空理(공리)로 변질시켜 버린 데 있는 것이다. 논어를 학문으로 이해하고 접근했기에 공자의 삶과 심오한 노력을 놓치고 만 것이다. 결국 백성과 더불어 공존해야 이유를 망각하고 사대부 지배계급의 통치 수단으로 전락시켜 버렸다.

  21세기 속에 우리는 논어는 우리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지 신중하게 살펴야 한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공자가 진정 말하고자 했던 그 의도를 논어를 통해 되짚어 보아야 한다. 2,500년 전의 공자와 우리는 논어라는 매개체를 통해 조심스럽게 소통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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