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국어 교과서 - 생각을 키워 주는 10대들의 국어책
김보일.고흥준 지음, 마정원 그림 / 작은숲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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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국어 교과서
김보일.고흥준 지음

청소년기 국어 시간은 내게 참 특별하게 다가왔다. 말하기․듣기,읽기,쓰기,문학,언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참 다채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참 좋았다. 배우는 내용도 풍부하고 실생활과 관련이 많아 너무 좋았다. 하지만 가끔씩은 어원과 부합되지 않은 말을 쓴다든지 모순처럼 느껴지는 언어 규칙에 혼란을 느끼기도 했다. 그래도 국어가 주는 묘한 매력 때문인지 국어 시간이 나의 청소년기를 지배했고 국어를 배워가는 그 시간이 참 유익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집어 들었을 때, 일단 나의 사춘기 시절과 연계되어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해 보았다. 질풍노도의 시기, 주변인, 혼란기, 심지어 몽정이라는 간접 성적 유희까지... 하지만 사춘기와 국어와의 관련성, 딱히 연결될 수 있는 것은 없었다. 하지만 책을 들고 읽어가면서 청소년기에 접하고 익혀야 할 국어 관련 지식이 테마별로 나열되어 있었고, 국어가 갖는 성질을 나름대로 조리 있게 정리하고 있었다. 특히, 실생활과 관련된 표현이 주종을 이루어 경험되어진, 사실 속에 얻어지는 단순한 지식인 전부인 내게 너무나 쉽게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생활 속에 감추어진 언어표현이 갖는 특징과 의미를 사전적 이해와 함께 실용성에 중점을 두어 설명하는 것에 나름대로 거부감이 없었다. 특정한 틀에 맞추어 이해시키기보다 언어가 갖는 사회성과 자의성을 따져 설명하고 있어 모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청소년들 대부분에게 국어라는 과목은 수능을 준비하면서 가장 배점이 높은 교과로 가볍게 치부해서는 안 되는 것이고 공부한다해도 그 결과에 대한 확신도 어려워 계륵으로 취급받기 십상이다. 나름대로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그 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운 교과임에는 틀림없다. 어릴 때부터 바른 언어 습관과 풍부한 독서를 통해 어휘력을 키우고 다시 글로 표현하는 재생까지 전 영역을 학습하지 않으면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어려운 교과이다. 하지만 일방적인 훈련만을 통해 언어의 이해 성취 수준에 높아지지는 않는다. 언어에 대한 관심과 적극성이 필요조건으로 바탕에 깔려있어야 한다. 사회적 문제나 과학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성을 띄는 것처럼 우리도 언어 문제에 호기심을 갖고 다가설 필요가 있다. 언어는 학습적인 면을 떠나 정서와 정신가지 아우르는 성질이 있음을 기억했으면 한다. 언어가 그 사람뿐만 아니라 전체를 지배하고 형성시키는 또 다른 마력이 있음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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