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심리학 - 라이프 스타일 속에 숨겨진 경제행동의 심리
폴 웨블리 외 지음, 김정주 옮김 / 다산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라이프 심리학은 인생에서 현실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제와 관련된 인간의 심리를 연구한 책이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인 경제문제들을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자세하게 다루었다. 저자는 사람들이 매일의 일상에서 해결하는 경제적 문제를 전 생애적인 측면에서 다루는 접근방식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용돈을 받고 쓰는 상업적 첫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되는 아동기,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성인으로 자라나 자기의 돈으로 자기를 위한 구매를 하는 청년기, 결혼을 함으로 가족단위의 수입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가족 내에서의 경제활동, 기대심리를 가지고 소비를 하며 실업의 위험에도 직면해 있는 장년기, 그리고 은퇴 후 연금으로 생활하거나, 고정적 소득 없이 죽음을 준비하는 노년기로 인생의 나이별 경제 심리와 행동을 분석하였다.
어린아이가 TV 속 광고의 영향으로 어떤 행동을 취하느냐, 또한 부모들은 광고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하느냐, 용돈의 출처와 저축, 은행 등 어린이들의 경제활동 영역에서는 광고와 소비의 관계를 흥미롭게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3장의 가족 내에서의 경제행동 중 남성과 여성의 수입과 지출의 심리와 행동들은 지금 보통 우리가 겪고 있는 상황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여성이 가사 일을 전담하거나 남편보다 수입이 적을 때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일에 일종의 죄책감을 가진다는 것이나 여성들이 이혼 등 어떤 계기로 인해 경제적 독립성이 증가한다는 면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이 책에서 비중 있게 다루었다고 하는 장년기와 노년기의 경제행동은 앞으로 노년기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할 것이다. 노년기의 경제적 속성과 은퇴, 연금, 은퇴 후의 경제활동과 사망 후의 경제적 삶까지, 다가올 미래를 맞을 준비를 하는 것은 정말 의미 있는 일이다. 누구나 노년기와 죽음을 생각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차근차근 마음과 행동으로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책은 나이에 따르는 경제행동들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들이 올바른 경제적 선택과 인생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