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 불 들어갑니다 - 열일곱 분 선사들의 다비식 풍경
임윤수 지음 / 불광출판사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스님, 불 들어갑니다 - 글 ․사진 임윤수/ 불광출판사
---열일곱 분 선사들의 다비식 풍경

‘스님, 불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말인가 싶었다. 군불을 땐다는 의미일까? 찬찬히 살피니 그게 아니다. 담담히 나지막하게 말하는 이 말은 화장을 앞두고 하는 마지막 인사말이다. 표지는 어느 스님의 장례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영정사진과 깃발, 위패를 든 스님들의 행렬이 요란하지 않고 초라하지도 않다. 이 책은 2003년부터 2008년까지 불교에 큰 영향을 끼친 열일곱 분 선사들의 다비식 풍경에 담은 에세이집이다. 대한불교조계종 봉암사 서암 큰스님부터 덕숭산 수덕사 원담 큰스님의 타계까지 많은 불교신자들에게 존경받던 분들의 장례식 모습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다비식, 다비장이란 말도 낯설어 사전을 찾아보니 화장과 같은 말이다.
‘다비장, 다비: 사비(闍毘)·사유(闍維)·사비다(闍鼻多)로도 음역된다. 분소(焚燒)·연소(燃燒)라 의역(意譯)되기도 하며 화장(火葬)과 같은 말이다. 이 의식은 죽음이 인간의 영원한 소멸이 아니라 살아서 지은 업(業)에 따라 영혼의 길이 정해진다는 불교의 생사관(生死觀)에 의거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불교가 전래된 이래로 지금까지 이 의식이 행해지고 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다비식은 화장을 통해 죽은 이의 영혼을 저 세상으로 보내고 영혼이 새로운 몸을 받아 새 옷을 입으라는 불교의 윤회의식이 담긴 의례이다. 요즘은 불교 신자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화장을 택한다. 영혼의 윤회를 믿는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영혼이 떠난 육신의 소멸에 대한 생각은 비슷한 것 같다. 잠시 빌려 입은 옷, 이 세상에서는 애지중지여기며, 부귀영화에 따라 잘난 사람, 비천한 사람이 구분되지만 영혼이 떠나는 날은 그 옷을 벗어버린다. 그 날이 바로 다비식이 치러지는 날이다.

‘예(禮)가 엷어지니 곡(哭)은 사라지고, ‘의미’가 왜소해지니, ‘가치’가 망가져간다. ‘죽은 자에 대한 예’와 ‘죽음이 가지는 의미’는 야금야금 퇴색돼 가고, 의식이라고 하는 절차와 살아있는 자들의 체면치레만 점점 성성해 지는 게 요즘의 상장례 풍경이다. 세속인들의 장례의식만 그런 게 아니라 송구하게도 출가수행자인 스님들의 영결식과 다비에서도 그런 일면이 언뜻 보인다.‘ - 저자 후기 중

한 사람의 죽음과 그 죽음에 대한 의식인 장례식에서는 그 사람의 일생에 대한 말없는 평가가 이루어진다. 재임 시절 여러 가지를 애쓰다가 퇴임 후 갖은 고난 끝에 스스로 죽음을 택한 전직 대통령의 죽음 후에 그 분은 국민들에게 다시 평가되었다. 초라하고, 화려한 겉모습의 의례와 의식을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 사람의 죽음 앞에 얼마나 진심으로 애도 하느냐, 그 사람의 삶과 행적과 성품과 일생에 얼마나 존경과 사랑을 표시하느냐, 이것이 진정한 예일 것이다. 저자는 세속인들의 장례의식뿐 아니라 출가수행자인 스님들의 영결식과 다비에서도 퇴색되어져 가는 ‘예’를 애석해 한다.

‘당신도 죽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모두 다 죽을 것이다. 그러니 너무 아등바등 하지도 말고 게으름을 피우지도 마라. 없는 사람보다 조금 더 가졌다고, 못한 사람보다 조금 더 출세했다고 거들먹거리지도 말고, 다른 사람보다 가진 게 없고, 출세한 사람보다 명예가 없다고 해도 서러워 마라. 영원한 배터리가 없듯 너도나도 언젠가는 죽을 것이니 겸손하게 살지어다......... 사람 사는 것 다 그렇고 그렇다. ’
뭇 신도들의 존경을 받았던 큰 스님의 마지막 말씀처럼 ‘사람 사는 것 다 그렇고 그렇다’. 이 책은 너무 나태하지도 않게, 너무 독기도 품지 말고 그렇게 유하고 겸손하게 살 것을 일깨워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