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비타민 2 - 불황기를 이겨내는 우리 가족 희망의 재무설계
KBS 2TV 경제비타민 제작팀 지음 / 크리스타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경제 비타민 2>는 KBS 2TV에서 신동엽씨가 진행했던 경제&재테크 관련 교양 프로그램을 책으로 만든 것이다. TV에서 잠깐씩 보고 지나간 적이 있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니 참 반갑다. 한 손에 쏙 집어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는 기분 좋은 디자인의 책 속에 2년간 여러 경제 전문가들과 경제인, 피디, 작가, 방송인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이 함축되어 있는 것이다. 게다가 내가 시간이 없었거나 혹 관심이 없어 놓친 귀중한 삶의 정보들을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 꺼내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책이 가진 엄청난 장점이다.
이 책은 머리말에서 소개하고 있듯이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위대한 습관 편으로 빌 게이츠, 워런 버핏부터 박지성, 김연아 등 세계의 유명한 경제인, 스포츠, 방송인 등 경제력과 자기 분야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그들의 삶을 보면서 성공과 부는 하루아침에 이루진 것이 아니란 생각이 새삼 든다. 한 번에 휙 읽고 지나가기에는 그들의 삶이 너무 진지하고 치열하다. 그래서 빌 게이츠와 워런 버핏, 조앤 롤링을 읽다가 2부로 넘어갔다. 2부를 읽고 다시 돌아와 월트 디즈니, 타이거 우즈, 김연아도 만나보리라!
2부는 개인과 가정의 건전한 경제 마인드와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조언해 주고 있다. 그냥 막연히 몇 억을 벌겠다는 생각보다는 인생의 경제 사이클을 이해하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재무 설계 마인드를 가져라. 결혼, 맞벌이, 빚 다이어트 전략, 인생의 정년에 대한 경제적 대안 등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 보다 더 중요한 인생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사람은 인생에 3번의 정년을 맞는다고 한다. 타인이 정년을 결정하는 고용 정년, 자기 스스로가 정하는 일의 정년, 하나님의 결정에 따라 세상을 떠나는 인생 정년이다. 사람에 따라 평안하고 즐겁게 이런 정년을 준비하여 맞을 수도 있고 원치 않는데 느닷없이 찾아와 삶이 황폐화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3부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최소 안전장치인 보험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자신의 위험리스크에 맞는 보험 상품을 고르는 일은 정말 많은 공부를 하고 신중에 신중을 기해 가입해야 한다. 자신의 수입의 어느 정도의 부분을 보험료로 납부할 지를 상한선을 정해 놓을 필요도 있다. 이 부분은 경제활동을 시작하지 얼마 되지 않은 새내기 직장인이나 신혼부부, 보험에 거의 가입하지 않은 분들에게 많은 참고가 될 것 같다.
4부 생활 속 10억 부자의 길은 다양한 재테크 방법과 알뜰 생활법을 소개한다.
예술품 재테크, 악기 재테크, 와인 재테크, 보이차 재테크, 경품 재테크 등...
보통 재테크 하면 부동산이나 펀드를 생각하는 나 같은 사람은 영화 속 세상을 구경하는 기분이었다. 그러나 알아두어서 손해 볼 일은 없지 않겠는가. 우연히 선물 받은 와인이 예상치 않은 이익을 가져다 줄 지 누가 아는가.
인생의 구체적인 목표는 개인마다 다 다르겠지만 포괄해보면 자신과 가족, 이웃의 ‘행복’일 것이다. 이 책은 ‘인생에서 추구해야 할 것은 단순한 ‘돈 부자’가 아닌 ‘행복 부자’임을 명심하라‘고 한다. 산뜻하게 좋은 책 한권 들고 ’행복 부자‘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을 출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