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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 공화국, 누가 우리 아이의 재능을 죽이는가
안드레아스 잘허 지음, 송경은 옮김 / 서돌 / 2009년 2월
평점 :
이 책은 오스트리아 최초의 영재학교를 세운 ‘안드레아스 잘허’의 교육 이론서이다. 비교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나라들이 한 해에 막강한 양의 예산을 교육에 쏟아 부으면서도 크게 교육적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교육의 문제점을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 책의 배경인 독일이나 오스트리아의 학생들의 상황, 교사의 지위나 신분, 교원 노조 등의 실태와 문제점들은 우리나라의 상황과 깜짝 놀랄 정도로 비슷해서 이 사람이 한국에 와서 장학을 하고 간 것이 아닐지 책머리를 다시 읽어볼 정도였다.
이 책은 ‘영재 공화국’이란 오명을 쓰고 있는 교육시스템의 문제점과 학교란 틀 안에서 아이들의 잠재된 재능이 죽어가고 있는 현실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무엇을 직접 몸으로 실천하고 표현하기보다는 이해에 중점을 둔 학교의 수업방식이 과연 옳은 것일까?
상위 몇 프로의 좋은 성적을 거두는 아이들만 ‘영재’일까?
언어 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 지능, 음악 지능, 신체운동 지능, 인간친화 지능, 자기성찰 지능 등 학교 안에서 이런 지능이 인정되고 활용되고 있는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들을 직업에서, 사회 속에서, 대인관계 속에서 삶에서 조화롭게 사용하고 있는가?
이론적으로는 아는 것이 많으나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잘 소통이 안 되는 감성적 문맹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생각해볼 거리가 너무도 많다.
현 교육시스템과 교사들이 과거의 것(자신의 것)을 지키는 데 연연한 나머지 미래지향적인 아이들의 배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며 많은 재능을 지닌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즐기며 누리는 것이 아니라 단지 견뎌내고 있다고 표현한다.
저자는 상위 몇 프로 안에 드는 성적을 내는 학생들이나, 노벨상 수상자나 위대한 예술가적 업적을 성취한 아이들만을 ‘영재’라고 하지 않는다. 바로 모든 사람, 모든 아이들이 갖고 있는 ‘특별함’ 혹은 ‘재능’을 ‘영재성’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 아이 안의 영재를 죽이지 않고 자라게 할 방법은 무엇일까?
부모로써 아이의 영재성을 어떻게 조화롭게 키워나갈까.
‘죽은 시인의 사회’의 영웅적인 선생님의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학생들 속에서 행복한 교사가 될 수는 없을까.
현실의 학교가 미래의 아이들의 행복한 배움터가 될 ‘꿈의 학교’로 바꾸어 질 수 있을까?
한 사람의 훌륭한 교사는 수많은 아이들의 인생을 바꾼다.
아이에게 행복한 배움의 길을 열어주고 싶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읽는다면 많은 도전을 받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