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도감 - 제2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96
최현진 지음, 모루토리 그림 / 문학동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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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을 이해하고 슬픔을 어떻게 표현하며 어떻게 애도하는지 마음도 이해하고 방식도 배울 수 있는 몇 안 되는 소중한 어린이 소설책이다.
애도는 삶을 마치는 날까지 계속될 것이다.
그렇게 산자가 죽은 자와 함께 살아가는 시간들이
우리를 더 인간적이고 성숙하게 만든다.
‘나비 도감‘은 그 과정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긴 여행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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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도감 - 제2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96
최현진 지음, 모루토리 그림 / 문학동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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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도감' 표지)


'인사이드 아웃' 1 편에서 기쁨이는 슬픔이를 자꾸 쫓아낸다.

주인공 라일리가 항상 기쁘고 즐겁고 행복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우리도 우리 아이들에게 항상 꽃길만 열리기를 원한다.

그러나, 슬픔이 있어야 기쁨이 소중하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1편'에서 기쁨은 결국 그 사실을 깨닫는다.

슬픔을 아는 기쁨과 기쁨밖에 모르는 기쁨은 분명 다르다.

('나비 도감' 표지)

'나비 도감'은 슬픔이다.

마음속 깊은 슬픔이 한 문장 한 문장 다가온다.

줄거리 중심이라기보다는

(물론 줄거리는 있다)

'그 상태'에 머물러 깊은 감정을 느끼게 하는 소설

바로 '나비 도감'이다.

책을 다 읽고 난 지금도

'나비 도감'의 아련하고 깊은 슬픔이

마음속 어딘가에 남았다.

이런 느낌은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책보다

깊은 기억으로 남을 것이다.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이 책 '나비 도감' 정말 추천한다.

책 잘 안 읽을수록 좋은 책 한두 권을 잘 읽어야 한다.

평생에 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슬픔을 이해하고 슬픔을 어떻게 표현하며

어떻게 애도하는지 마음도 이해하고

방식도 배울 수 있는

몇 안 되는 소중한 어린이 소설책이다.

글 ; 최현진



('나비 도감' 내용 일부)

작가가 왜 '죽음'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가졌을까

궁금했는데 '작가의 말'을 보면서 이해했다.

작가의 친구가 세상을 떠났다.

'나비 도감'은 그 친구의 아이를 위해 쓴 동화였다.

그래서 슬픔들이 생생하게 느껴졌나 보다.

작가에게 슬픔과 애도는 아직도 진행 중인 것 같다.

어쩌면 평생 계속 될지도 모른다.

작가는 말한다.

"죽음이 완전한 이별은 아니라고

사랑한 것들은 어느 순간 꼭 되돌아온다고"(p152)


('나비 도감' 내용 일부)


그림 ; 모루토리

그림이 정말 아름답다

어린이 소설책들이 대체로 일러스트에도 신경을 쓰지만

유독 '나비도감'은 표지도 내지의 그림도 모두 아름답고 예쁘고 자연스럽다.

솔직히, 표지 그림 때문에 책이 더 눈에 띄었다.

이 아름다운 책을 읽은 모든 어린이들이, 애벌레가 나비가 되듯이

마음이 더 성장했으면 좋겠다.


'나비 도감' - 슬픔 그 자체


('나비 도감' 차례)

< 보청기를 끼는 산이 >

주인공 산이는 누나를 잃었다.

왼쪽 귀에 보청기를 끼는 산이.

누나가 죽은 후, 어느 날부터 보청기를 끼지 않았다.

산이 보청기를 끼지 않았던 이유는 다른 소리를 듣기 때문이다.

보청기를 빼버린 산이 모습은

슬픔이 깊어져 외부와 스스로 차단하는 마음을 형상화한 것처럼 느껴졌다.

다른 세계, 다른 시간을 살고 있는 많은 애도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아닐까?

그러나,

보청기를 끼지 않으면 남은 귀도 소리를 잃고 만다.

이별하지 못한 슬픔에만 빠져 있다면, 지금 현재를 잃을 수도 있다.

그러니, 다시 보청기를 끼어야 한다.

다만, 천천히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산은 다시 보청기를 낄 수 있을까?

('나비 도감' 내용 일부)

< 공감한다는 것은.... >

슬펐던 많은 말들 중 기억에 남는 말은,

"나도 안 봤어"

('나비 도감' p78)

이 말이 괜히 마음을 울린다.

슬픔을 공감한다는 것은 이런 것이다.

타인이 볼 수 없는 아픔을 같이 볼 수 없는 마음.

타인의 고통을 뚫어지게 보는 일은 기괴하다.

고통과 아픔을 구경거리로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마음들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마음을 슬프게 했던 문장이 바로 "나도 안 봤어"였다.


('나비 도감' 책 일부)


죽음과 애도는 삶의 일부분


자본주의 세상에서 죽음은 없다.

늙거나 시드는 모든 것들을 혐오한다.

그래서 갑작스러운 죽음은 당황스럽고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관계없는 타인의 죽음에 대해서는 더욱더.

애도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이해해야 할지 알 수 없는 세상에서

'나비 도감'은 같이 애도할 수 있는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

분명, 위로가 된다.

산이 누나를 애도하는 과정을 따라가는 길은 내 안의 슬픔도 기억하고 애도하면서

죽음을 받아들이고 이별하는 과정에 작은 위로가 될 것이다.

애도는 끝나지 않는다.

삶을 마치는 날까지 계속될 것이다.

그렇게 산자가 죽은 자와 함께 살아가는 시간들이

우리를 더 인간적이고 성숙하게 만든다.

'나비 도감'은 그 과정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긴 여행이 될 것이다.

꼭 많은 고학년 초등학생들과 중학생들이 읽어 보면 좋겠다.




('나비 도감' 표지)

*문학동네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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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 창의성은 어떻게 현대사회의 중요한 가치가 되었는가
새뮤얼 W. 프랭클린 지음, 고현석 옮김 / 해나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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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지금 시대 ‘창의성‘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그 과정을 시대에 따라,
분야에 따라 살피다 보면 분명, ‘창의성‘에 대해 남다른 시각을 갖게 될 것이다.
창의성을 다른 관점에서 성찰해 볼 수 있는 정말 멋진 책이다.
특히, 자료 정리를 정말 많이 해서
조금만 읽어봐도 쉽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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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 창의성은 어떻게 현대사회의 중요한 가치가 되었는가
새뮤얼 W. 프랭클린 지음, 고현석 옮김 / 해나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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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표지)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 '서론'을 읽으면서 소름이 돋았다.

근래에 창의성에 관한 책을 두어 권 읽었다.

그중에서 이 책,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는 무서우면서도 놀라운 책이다.

지금까지 창의성을 당연한 인간 사고의 한 부분으로 생각했다.

창의성은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다양한 방법들은 무엇인지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창의성 자체에 대해 의문을 가져 본 적이 없다.

그런데,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는

창의성'또한 불과 지난 75년 동안

발명된 개념이라고 말한다.

정말 대박!

이렇게 생각해 본 적 한 번도 없다.

"놀랍게도, 1950년경 이전에는 창의성이라는 주제를 명시적으로 다룬 기사, 책, 에세이, 논문, 시, 강의, 백과사전 항목 등은 전무했다.

(내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 말을 처음 사전에 표제어로 등장한 것은 1966년이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p15)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내용 일부)


책의 제목처럼 '창의성'을 강조하는 시대는 바로 현대에 들어서이다!

그럼, 왜 현대는 '창의성'을 중요하게 다루기 시작했을까?

책은 역사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창의성이라는 개념이 발전해 왔는지 우리에게 전한다.

그 과정에서 창의성이 무엇인지, 어떤 뜻으로 사용되는지도 살필 수 있다.

저자가 살핀 방대한 자료에 정말 놀랐다.

저자는 '감사의 말'에서 지난 10년간 '이 프로젝트'를 준비했다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프로젝트란 바로 이 책을 말하는 것 같다.)

진짜 대단하다고밖에 표현할 바가 없다.

가끔 이런 책을 발견할 때가 있다. 저자의 오랜 노력과 삶, 고민이 담긴 결정체!

책의 서론에는 '창의성'에 대한 많은 질문들이 담겼다.

책은 이 질문들을 하나씩 짚으면서 '창의성'에 대해 탐구하는 멋진 시간을 제공한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내용 일부)


'창의성'이 중요한 시대는 현대다.


저자에 따르면, 창의성이라는 말은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무렵부터' 폭발적으로 늘었다.

왜?

창의성은 심리적으로 인간성을 보전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자본주의가 바라는 '새로움'을 충족시키는 수단이기도 하다.

새로운 물건을 더 많이 생산해서 팔수록 이윤이 남는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자본주의가 왜 '창의성'을 요구하는지 이해될만하다.

역사적으로 '창의성'이라는 말이 없었던 1950년대 이전에

그럼, 창의성이라는 '개념'마저 없었을까?

그렇지는 않다.

그전 시대에도 뭔가 남다르면서 탁월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생각에 대한 인지는 있었다.

'상상력, 영감, 환상, 독창성, 천재성'(p18)과 같은 표현들도 있었고

'창의적인 상상력'이나 '창의적인 힘'(p18)과 같은 표현들도 오래전부터 있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창의성'이란 단어는 전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쓰인다.

시대가 달라지면서 그 의미도 확장되었다.

'창의성'이라는 말이 과거에 사용되었을 때와 현대에 사용될 때 그 의미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도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내용 일부)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는

우리가 창의성을 믿게 된 과정, 즉 창의성을 거의 모든 문제의 답이라고 생각하게 된 과정과 무엇보다도 창의성이라는 현상이 존재한다고 믿게 된 과정을 설명하는 책이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p15)


시작은 1950년대 심리학에서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내용 일부)


저자는 '제1장 천재성과 비범함 사이에서' 심리학자들이 '창의성'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구축하는지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1950년대 제2차 세계대전 후 심리학은 사회 문화적으로 퇴역 군인들이 민간 생활에 적응하는데

치료적인 면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발전했다.

당시 심리학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행동주의 심리학(인간을 동물로 보았다)에 대한 반발과

인간 실존 문제에 질문을 던졌던 철학자들의 흐름에 힘입어 '창의성'이 대안으로 다가왔다.

창의성은 '지능'과는 다르게 보다 보편적이고, 인종과 유전에 대한 논란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내용 일부)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내용 맛보기


지금도 많이 언급되고 있는 '브레인스토밍'이 어떻게 탄생했으며 발전해 왔는지 알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브레인스토밍' 효과에 대한 의문도 다루고 있다.

창의성은 브레인스토밍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창의성이 브레인스토밍에만 그쳤다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를 보완하는 개념으로 창의성은 '자아실현'이라는 측면에서 주목받았다.

프로이트와 다르게 배런은 인간 행동의 원동력을 '창조성'이라고 했다(p140)

심리적으로 '창의성'이 삶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을까?

영재성과 창의성은 어떤 관계가 있나?

어릴 적 창조성이 뛰어났던 아이들이 자라면서 사회 규칙과 규범을 신경 쓰면서 상상력이 줄어들었다.

그럼, 이 아이들이 사회화되면서도 창의성을 유지하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

'창의성'이 어떻게 교육과 연결될 수 있었는지 그 과정도 살필 수 있다.

광고와 과학에서 '창의성'은 어떻게 다루어지고 발전되어 왔을까?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내용 일부)

'창의성'이라는 개념이 발달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자본주의 발달 과정과 함께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p324 참조)

비인간적인 자본주의 체제에서 인간성을 지키고 자아실현이라는 의미에서 중요시되기도 했지만,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는데도 '창의성'이 중요했다.

지금도 우리는 '창의성'이 중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

그러나 인류의 전 역사를 보았을 때,

창의성이 유독 중요한 시대는 현대에 와서이다.

왜 지금 시대 '창의성'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그 과정을 시대에 따라,

분야에 따라 살피다 보면 분명, '창의성'에 대해 남다른 시각을 갖게 될 것이다.

창의성을 다른 관점에서 성찰해 볼 수 있는 정말 멋진 책이다.

특히, 자료 정리를 정말 많이 해서

조금만 읽어봐도 쉽게 쓴 책이 결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노력이 많이 들어간 남다른 책은 귀한 보물과도 같다.

좋은 기회가 생겨 이 책을 먼저 읽을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다.


'창의성'이라는 강박에서 벗어나서


요즘 시대, '창의적이어야 한다'는 압박을 안 받아본 사람 없을 것이다.

그 압박을 잠시 내려놓아도 좋을 근거가 생겼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덕분에

창의적이지 못하면 어떤가?

'창의성'이 필요에 의해 발전한 개념이라고 여기니, 창의성에 대한 압박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었다.

자본주의 사회가 '창의성'을 필요로 한다. 굳이 창의적이지 않아도 된다!

있는 규칙과 매뉴얼 등등 이미 나와 있는 정답지들만 잘 챙겨서 살아도 된다.

(그래도 저자는 '창의성'을 사랑한다. )

창의적이지 못하다고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 아니란 의미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를 읽으면서 '창의성'에 대해 자신만의 기준을 정해보면 어떨까 싶다.

독서모임에서 읽을 책으로 정말 추천해 본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표지)

*해나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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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급식은 개짜증짜장밥 서사원 중학년 동화 10
송승주 지음, 지수 그림 / 서사원주니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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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를 통해 말 습관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꼭 부모님과 함께 읽으면서 ‘부정적 표현‘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 그렇게 하기에 더없이 좋은 동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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