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소방설비기사 필기 기출 마스터 (전기분야 7개년) - 2025년 기출해설 12강 + CBT 3회 제공
김윤석.이홍주 지음 / 아이비김영(김앤북)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고, 자유롭게 서평하다.
내년에 전기와 기계 모두 취득하기 위해 공부 중이다. 둘 다 취득한 사람은 기계가 전기보다 더 어렵다고 하지만, 사실 전기에 대한 문외한들이 보기에 전기는 일종의 넘사벽처럼 보이기에 사실 체감상 느끼는 장벽은 심한 편이다. 하지만 기사시험은 아무리 어려워도 어느 정도 노력만 하면 취득가능하기에 도전해 보기로 한다.
이 책은 7년 간의 기출을 정리한 책이다. 책은 생각보다 얇고, 폭이 더 넓다. 전체적인 내용은 폭이 넓어서 보기 편하고 한 페이지에 많은 내용을 넣으려 하지 않아, 여백이 많아 보기 편하다. 그러다 보니 사실 어떻게 보면 책이 더 두꺼워진 부분도 있겠다.
이 책의 강점은, 정리가 잘 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른 책에서 볼 수 없는 식으로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서, 더 보기 편하다. 소방은 외울 내용이 너무 많아서, 무엇보다 정리가 필요한데, 이 부분에 대해 나름 깊이 고민해서 책을 만든 것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정리된 것들을 보다보면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이 좀 더 쉽게 이해되기도 한다.
소방은 무엇보다 기출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더 이상 새로운 게 나올 부분이 없기 때문이다. 인공기나 산안기 같은 경우는 계속해서 새로운 내용들이 보강되고 이론들이 나오지만, 소방은 이미 한정된 정보 속에서만 문제가 나올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전기나 소방은 무엇보다 기출을 정리하는 게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강점이 있다. 물론 기본서 없이 기출만 본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만큼, 기본서로 기본 이해를 다지고, 기출로서 계속 자기의 암기를 정리하는 게 필요하다. 이 책을 세 번 정도 보면 적어도 필기는 붙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