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곧게 세운 자, 운명조차 그대를 따르리라 - 율곡 이이·신사임당 편 ㅣ 세계철학전집 5
이이.신사임당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에게서 책을 제공받고, 자유롭게 글을 쓰다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는 우리나라 최고의 모자 관계라 할 수 있다. 신사임당은 당시의 시대상 속에서 불운한 삶을 살 수 밖에 없었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펼쳐 근대 이전 우리나라 역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이는 최고의 천재. 지금으로 치면 모든 고시를 섭렵한 최고의 행정가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율곡이이와 신사임당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적은 글이다. 에세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이 책을 통해 신사임당과 이이의 중요 사상이나 고뇌, 감정등을 볼 수는 없다. 그것보다는 어떤 부분에 대한 저자의 느낌과 감상이 주를 이루고, 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그 내용이 깊지 않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깊은 성찰에 이르기는 힘들다. 그리고 문체에도 문제가 있어서,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이루지 못하고, 내용이 산만하다. 전체적인 성찰의 깊이나 문체의 흐름, 그리고 주장하는 바가 체계적이거나 일률적이지 않아 필력이 깊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내용도 많지 않다.
저자는 시리즈로 세계철학선집을 내는 듯 하다. 이 책이 다섯 번째인데, 책을 많이 낸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특히 철학책을 시리즈로 낸다는 것은 작가의 역량과 관련된 문제인데, 그만큼 작가가 역량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 책 만 봤을 때 의심스럽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어느 정도의 역량을, 언젠가는 갖게 되지 않을까 싶다. 그 과정이라 생각된다. 아직까지는 그 깃발이 너무 아련하게 보이지만, 계속 전진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