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속철도, KTX 탄생의 여정
김세호 지음 / 대림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도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ktx에 대한 관심은 다른이들보다 높다. 벌써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고속철도가 운영되고, 초기 모델이 이제 그 기한을 다해 사라지고 새로운 모델이 등장하고 있는 이 즈음에, 다시 이런 책을 통해 어떻게 해서 고속철도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알아보는 건 흥미로운 일이다. 이제 고속철도는 경부선을 지나 다른 선에도 확대되며, 한국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고속철도는 한국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하고 올바른 선택이었다.

이 책을 보면 고속철도에 대한 고민이 이미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20여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착공이 되고, 그리고 다시 10여년이 지나 드디어 고속철도 시대를 개막하게 된다. 지금이야 고속철도 개발과정이 더 빠르겠지만, 당시로서는 필요성과 당위성, 그리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마이카 붐을 타고 고속도로의 신규 확장으로 퇴물이 되어가는 철도에 대한 인식이 또한 그 어려움 중 하나였을 것이다.

하지만 어려운 가운데 탄생했고, 이제는 우리 모두 고속철도가 가장 빠른 이동수단이고, 가장 안전한 이동수단임을 알고 있다. 결국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올바른 선택이었고, 합리적인 선택이었다.

저자는 뒤에 현재 한국철도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있다. 국가철도공단과의 분리가 노무현정부 때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일이라는 것, 진지한 연구없이 갑작스럽게 진행된 일이라는 사실이 안타깝다. 여기에서 파생되는 문제들이 결국 지금 한국철도의 문제이니까.

이 책을 통해 기나긴 고속철도의 역사를 자세히 알 수 있고, 이를 위해 노력했던 담당자들의 노력에 대해 깊은 감사를 느낀다. 이보다 더 자세하게 고속철도에 대해 논하기는 힘들 것이다. 철도인으로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