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증질환 환문명답 - 의사에게 물어보고 싶은 통증에 관한 모든 궁금증 환자가 묻고 의사가 답하다 ㅣ 환자가 묻고 명의가 답하다 1
대한통증학회 지음 / 아침사과 / 2023년 9월
평점 :
이 책은 통증질환에 대한 총체적인 개론서라고 봐도 될 것 같다. 일단 한 명의 전문의가 쓴 게 아니라 통증학회라는 단체에 소속된 많은 전문의들이 통증이라는 하나의 질환에 대해 여러가지 답변으로 우리들에게 전반적인 통증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가 겪는 주된 틍증에 대한 일종의 안내서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통증 질환에 대한 책이지만, 전체적인 내용은 통증의 원인을 다루기 보다는 현재 발생되고 있는 통증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그 통증들을 어떻게 완호하고 예방하는지가 주가 된다.
내용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만큼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처방을 하지는 않고, 개론적인 설명을 해 주고 있지만 일반적인 환우들에게는 이정도의 지식만 있어도 어느 정도 통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결국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고 그 기전도 다른 만큼 이 책만으로는 해결되지 않고, 의사를 통해서 개별적인 통증 치료를 하는 게 맞겠다. 이 책은 우리에게 스스로 통증을 다스리기 위해 쓰여진 게 아니라 전문의를 만나기 전에 내가 겪고 있는 통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함으로, 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또는 치료하기 위한 과정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쓰여졌다고 보면 좋을 것이다. 아뭏튼 전체적으로 우리가 겪는 통증들에 대한 개론서적인 개념이 강하고, 통증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줄 수 있어서 좋은 책으로 생각된다.
우리가 흔히 겪을 수 있는 통증과 관련된 지식을 얻기에는 좋은 책이라고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