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철학 강의 -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이 순간의 철학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김경숙 옮김 / 북아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그 번역 과정이 독특하다. 중국어로 쓰인 책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한 것인데, 중국 원서도 아닌 미국의 하버드 철학 강의를 중국어로 번역하고, 그걸 다시 한국어로 번역했다는 게 독특하다.

이 말을 다시 생각하면 이렇다.

즉, 원래 이 책의 원서가 없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쓴 하버드공개강의연구회는 중국이나 대만 같은 중국어를 쓰는 나라의 공동회인데, 거기에서 이 책을 만들었다는 것인데,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고민하게 되는 것은 도대체 과연 그럼, 그 원서, 즉 이 책의 기본 베이스는 어디에서 왔는가. 그리고 어디까지가 하버드의 이야기이고, 어디까지가 이 공동회의 이야기인지를 애매하다는 것이다. 분명 그 베이스는 하벋의 무료 강의나 무료 자료에서 얻은 것 같지만,

사실, 내용면에서는 많이 빈약하다. 정말 이것이 하버드의 강의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그 내용이 피상적이고 얕다. 얕은 시냇물을 걷는 느낌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공동회에 의해 많은 부분 윤색됐다는 결론을 내렸다. 일단 이야기마다 일화를 들고 있는데, 그 내용이나 접근이 어색하다. 아무리 봐도 이것이 순수하게 하버드의 강의라고 보기에는 너무 내용이 빈약하고 허술한 것은 어쩔 수 없다. 어디까지가 하버드의 영역인지, 어디까지 윤색을 해서 자기들의 색을 입힌 건지 그 경계가 애매하다. 그리고 더 나아가면 그 경계가 무의미할 정도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무용하다고 말할수는 없다. 누군가에게는 또다른 훌룡한 삶의 지침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을 또는 다른 사상이나 믿음을 쉽게 단정할 수 없다.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쉬움이 많다. 아주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