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지성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 의식, 실재, 지능, 믿음, 시간, AI, 불멸 그리고 인간에 대한 대화
마르셀루 글레이제르 지음, 김명주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지금 우리에게 많은 것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힘이 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지금까지 내가 생각하고 있던 여러 주제들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현재의 더 새로운 여러 이론이나 학설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말이다.

위대한 지성이라는 말이 어떻게 보면 반감을 줄 수 있는말이기도 하다. 그래서 처음에 책을 읽기 전에는 약간의 반감이 있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현대의 지성, 현대의 물리적, 과학적 발견과 여러 철학적 사유에 대한, 전문가들의 (여기에서는 위대한 지성들이 되겠다) 생각을 보면서, 적어도 위대한지는 모르겠지만,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인들의 견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

쉽게 말하면, 이 책에는 많은 전문적인 지식인들이 자신의 사상으로 다른 사상을 갖고 있는 지식인과 의견을 나누며 이야기를 전개하는데, 그 과정 중에서, 우리가 알지 못하는, 영어권 전문가들에 있어서의 가장 최근의 학설이라든가, 우리가 모르는 학설이나 주장에 대해 많이 알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직접 전문서를 보기 전에는, 현재 우리나라에 번역되어 있는 책들이 이런 책들을 전혀 커버해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지금 논의되고 있는 그 분야의 다양한 의견들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된다.

때로는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라 느껴질 때도 있고, 장황하기도 하지만, 그 속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는, 반짝이는 성찰의 단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보일 때가 있다. 이것이 이 책의 가능성이다. 어떤 경구들의 집합된 책보다 더 경구적일 수 있다는 말이다.

이 책을 번역한 분도 대단하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면, 제대로 된 번역이 이루어질 수 없을 것 같은데, 읽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상당히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내셨다.

이 책은 근처에 두고, 몇 차례 더 볼만한 가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