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놀이수업 - 교실에서 무조건 해마다 하게 될 수업 놀이 대백과, 개정판
허승환 외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는 것은 배우는 것이다.

아이들은 놀면서 사회성을 학습하고,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배운다. 이건 어른들도 마찬가지이다. 취미나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고 더 많은 성숙된 자세를 배울 수 있다. 물론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에게는 어른들보다 더 많은 것들을 놀이를 통해 배운다. 그래서 놀이는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공부아고, 삶을 이해해 가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 책은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에 대한 사전이다. 다양한 놀이들이 수록되어 있다. 제대로 놀지 못하고, 노는 방법을 모르고, 어떻게 아이들을 이끌어 가야 할 지 모르는 어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처음은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부터 시작한다. 적절한 도입이라 생각한다. 책에는 약 40여 가지의 놀이가 포함되어 있는데, 아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모르는 것들이다. 학교 뿐만 아니라 주일학교나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동아리 등에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나는 주일학교나 학교의 교사가 아니기에 사실 많은 아이들과 함께 이 놀이를 할 기회는 없다. 몇 명의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들이 궁금해 책을 선택한 만큼, 이 책을 통해 좀 더 소수의 아이들과 놀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좀 더 살펴봐서, 내가 원하는 것으로 수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예전에 주일학교 교사를 할 때 이런 책들을 좀 더 일찍 알았다면 더 용이하게 아이들과 관계를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뒤늦게 후회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