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와 재건 - 실존을 위한 일상적 관념의 재구성
이호찬 지음 / 좋은땅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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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와 재건

실존을 위한 일상적 관념의 재구성

 

이호찬 지음

 

깊은 블랙 바탕에 장미꽃 표지 디자인에 시선이 오래 머물게 한다.

 

 

책의 서문을 먼저 마주하면서

p12

학문이 아닌 습관, 혹은 능력이라고 볼 수 있는 사고와 사유라는 것을

택해, 대답하는 글이 아니라 질문하는 글을 쓰는 것을 목표라고 하였다.

라는 대목에서 필자의 목표는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전체 155쪽 분량으로 가뿐하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읽다보니 , 쉬운 듯 쉽지않고 가벼운 듯 가볍지 않고 물 흐르듯이

이어가다가 물음표가 고개를 드는 경험을 여러차례.

 

차례대로 읽지 않아도 됨이 얼마나 다행이던가..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국민윤리 교과목이 있던 때.

기억하기로.. 교과서에 등장하는 시대별 수많은 철학자와 나열된

그들의 주장이 무척이나 생소했고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심도있게 배우거나 재미있게 풀어내는 건 언감생심!

각각의 철학자들이 말하고자하는 , 내포한 의미를 곱씹어 보는

순서는 건너뛰고 시험에 나오는 단골 명언과 철학자를 외웠으니

여전히 낯설고 어렵고 거리를 두게 되는건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 도

있지않겠나.

 

 

배움에 대하여

현재를 살고 있는 어르신들은 배움에 대하여 목마르기도 하면서

배려와 가능성을 많이 열어 두는 편이다. 또한 손자손녀들에게

대학교 입학은 꼭 해야하고 N수를 해서라도 대학교를 가야한다는

분들이 여전히 계시다. 입시 바라지를 경험해보니

매해 여름이면 수시카드 쓰는 학생을 응원하고 11월 수능일엔

수험생 모두를 응원하고 있더라. 지금은 두 번째 입시 바라지 중이다.

 

아이들이 어릴땐 마음껏 자기 생각을 표현 하고 그렇게 하기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하면서 제도권 안에서 성장하고 학습하고 진학하면서

입시를 목전에 두고 공부를 하다보면 자기 생각은 어느새 저 만치 뒤에

있음을 발견하기도 한다.

 

사람은 누구나 어떤면에서든 크고작은 평가를 받던/ 하던

평가ing~

사회생활, 인간관계 등등

가끔 지적과 평가를 혼돈하는 부류가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다.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뀌는 해빙기.

어르신들의 건강이 요동치는 이며 슬픈 소식이 생각보다 더

많이 들려오는 이기도 하다. 죽음을 생각하고 준비하는 시간을

어떻게 받아 들이고 무엇을 먼저 시작해야하는지...

머나먼 여행을 홀로 해야 하는 그 마음의 준비만 되어도

덜 힘들까 ...


세상엔 정답도 모범답안도 없는 물음표가 참으로 많은데

< 해체와 재건 >을 읽으며 다양한 물음표를 많이 만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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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활용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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