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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로 나온 미술관 -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손영옥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월
평점 :
거리로 나온 미술관
말그대로 < 거리로 나온 미술관 > 어느 특정한 실내 공간에 전시된 작품을 만나는 것이 아닌
밖에서,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작품들을 건축물을 해석하고 풀어준다고 보면 쉽게 이해가 되리라.
오랫동안 보아왔던 조형물이 갖고 있는 사연과 의미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니
지나갈때마다 다시 보게 되고 눈여겨 보게 되고 평소와 분명 다르게 보이더라.
미술에 대해 많은 것을 알지 못하는 일반인의 시각에서도
뭔가 어색하고 어쩐지 볼 때마다 별로였던,
부조화스러웠던 작품에 대해 배우면서는 ‘ 보는 눈 속일 수 는 없는거네... ’ 싶다.
아주 오~래전 동대문 운동장 다녀온 기억이 오버랩된다.
TV로 야구 중계를 볼 땐 굉장히 큰 규모의 야구장이라 생각했는데
실제로 가 보고선 기대했던 것 보다 아담하여 놀랐었다.
당시엔 마운드 크기만 생각하고선 그렇게 느꼈던 듯 하다.
세월이 흘러 동대문 운동장은 역사속으로 묻혔고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가
세워졌다. DDP 첫인상은 동대문 운동장과는 다르게 거대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 거리로 나온 미술관 > 작품을 해석하고 알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역사와 작품 선정과정 , 해당 작품의 배경지식 및 작가의 세계관까지
자분자분 고급스럽게 풀어내어 이야기하듯 들려준다.
작품 사진도 많이 들었고 미술가, 작가분들의 사진도 함께 실려
읽으면서 마치 작품 도록을 보는듯한 기분도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학교 미술 시간도 일상의 작품들 조형물에 대해 유연하게 알려주면 ...
지식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세상 만물을 보는 시각을 키워주는
교육으로 변화할 때 도 되지 않았나..
작품인줄 짐작만 했던 부분들을 스미듯 녹여내어 풀어주면 좋을텐데...
미술 작품 관람은 저지선! 관람선을 지켜야하는것으로부터 출발.
아이들에게도 관람선 지키는 것이 기본이라고 알려주긴 하는데!
가끔 그 관람선이 사람의 기분을 좌지우지 한다면?
과감하게 밖으로 시선을 돌리고 거리 미술관, 거리 위 작품으로 포커스를 두고
관람선 없는 자유로움을 만끽하며 누구의 눈치따위는 털어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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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활용,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