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 디자인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드 스토리’ 만드는 법에 관하여
호소야 마사토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엠케이(BMK)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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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스토리 디자인


'브랜드를 알리는' 일

' 브랜드를 알리는' 일을 하는 사람의 목표는 고객 한 명 한 명이

오래오록 변하지 않는 브랜드에  관한 기억을 갖는것이라 한다.


245페이지 분량의 꽉 채워진 내용.


좌뇌와 우뇌의 융합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의 융합

마케팅 시점은 방대한 ㄷㅔ이터를 해독하는 좌뇌 중심의 사고

디자인 시점은 인간의 특징을 디는 우뇌 중심의 사고

언어와 시각을 잇기 위한 스토리텔링

그 스토리가 심플해야하고

기. 승. 전. 결. 형태를 갖추어야하니,,,

쉽지 않은 과제이다.


브랜드 스토리는 생활자 시점이 전부라는데..


알듯 알듯 모르는 부분이 있고

이해하는 듯 하면서도 갸웃뚱하는 일부분을 맞닥뜨린다.

어렵게 생각하면 끝없이 어려워지니

쉽게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고객이 까다로워지고있다

' 안다' 는 것으로 만족하지않고 ' 알고 있으며 '

신뢰성 있는 정보로 '배울점' 을 찾는다.

더많이 이해하게 되면서 인간이 성장하는것처럼

브랜드도 빛이 난다.


브랜드 스토리 디자인 책에는

코카콜라 병. 맥도날드 노란색 M마크 예시가 있다,

호감에 호소하는 원풍경은 심플하게 스토리를 전달하는 최고의 수준임을

알려준다.

- 예시를 잘 보면 이해가 빠르게 되니 너무 어려워 하지 않아도 되겠다.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바로 대중에게 공개하여 판매하는 시대는 지났다.

여러가지 관점에서 다각도로 생각의 가지를 뻗어 취할것 취하고

버릴것 과감히 버리려면,

개발자의 입장 & 생활자의 입장을 어떻게 잘 섞을것인지를 배울 수 있다.

내가 물건을 고를때, 제품을 구입하려고 하는 생활자 입장에서 읽으니

좀 더 쉽게 이해가 되고

아~ 그런 뜻이 숨어있었구나.. 를 알게 된다.


P36

브랜드에는 변하지 않는 것과 계속해서 변하는 것이 있다

-마찬가지로 스토리에도 '주춧돌' 과 '기둥' 이 있다


스토리의 주춧돌

1. 지효성이 있을것 -  4가지 사례 入

4가지 사례중

 청주 브랜드 스토리가 인상적이다.

' 보물은 논에서 '

알기 쉽고, 고객에게 전달하기에도 좋은 메세지

디자인의 정의는 기능 + 조형미 = 기능미로 표현할 수 있으며

사업 전략을 구현하는 것 도 디자이너의 '일'



2. 배울 점이 있을것 - 5가지 사례 入

공감을 배로 키우는  TABLE FOR TWO

지구 반대편에서는 기아로 힘겨운데 ,

반대쪽은 대사증후군으로 건강 적신호를 받으니

이 둘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니 얼마나 참신한가.

사회 공헌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를 유도하는 흐름.



3. 원풍경 (원래의 모습)이 있을것- 5가지 사례 入

P184

대하 드라마도 하나의 큰 브랜드입ㄴㅣ다

영상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일반 시청자가 보면서 느낌과 울림이 전달된다면

더없이 좋은 효과이지않을까... 

그 부분을 콕 짚어준다


P215

인스파이어드 바이 스타벅스는 다른 곳보다도 지역과 고객의 니즈를

심층적으로 파악해 정성스럽게 맞춤과한 공간으로써~


먼저 지역 특성 파악 >> 그에 맞는 디자인 생각을 한다고!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 한다.



3가지에 해당되는 사례를 각각 구분하여 풀어준다.

스토리를 만든다는것은 동화를 지어내는것이 아니라,

만드는 사람의 의지로부터 자연스럽게 피어나는것!

만드는 사람이 확인

만드는 사람이 즐겨야하고 이후

고객도 함께 나누게 될 때 비로소

브랜드 스토리가 만들어진다는것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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