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빛소굴 세계문학전집 5
오스카 와일드 지음, 이근삼 옮김 / 빛소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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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오스카 와일드 / 빛소굴

@bitsogul

바질에게 처음 자신의 초상을 맡기고 모델을 선 도리언을 생각해 본다. 그때의 도리언은 어떤 사람이었을까?오스카 와일드의 설정은 참으로 절묘하다. 순수하고 선했던 도리언과 이후 타락하고 갈수록 악해지는 도리언 , 그 사이에 무책임하게 타인의 감정을 지배하고자 하는 헨리경이라는 매개체가 있다.


유혹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유혹에 굴복하는 겁니다. (page32)


헨리경은 자신이 하지 못하는 부도덕적인 것을 도리언 그레이가 하도록 부추기면서 그것에 대한 결과에 도리언이 합리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회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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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친구라면 도덕적으로 어긋난 일은 깨우칠 수 있도록 타이르는것이 마땅한 일인데 그림속의 자신과 영혼을 바꾼 시점부터 도리언은 변해간다. 늙고 싶지 않았다. 변하고 싶지 않고 지금 이상태의 젊음을 고이 간직하고 싶었던 그는 무엇이든 감당할 자신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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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아름다움은 더럽혀 지지 않은채 화폭에 그려진 얼굴이 자신의 정열이나 죄악의 무게를 짊어져 주기를 바랐고, 그림 속 얼굴이 고뇌와 사색의 잔주름으로 낙인찍히길 원했던 도리언은 시간이 갈수록 술, 마약, 매춘으로 찌들어간다.

그가 뒤늦게 자신을 늬우쳤더라도 살인은 죄악이다. 이 소설을 읽으며 헨리경이라는 도리언을 망친 인물은 모든 것을 다 아는것 같지만 실제 그가 아는 것은 무엇일까? 결국 젊음에 대한 욕망이 도리언을 망쳤고 헨리경의 합리화와 그릇된 죄의식이 한몫을 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어떤 도덕적 규범에 기준하지 않고 오로지 스스로의 욕망과 감각만을 추구한다면 그 인생은 실패한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규범은 필요하고 도덕적 의식도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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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언이 헨리경을 만나지 않았으면 어떤 삶을 살았을까...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내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사람이 살아가는데 환경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새삼 느끼며 아쉬움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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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야 보이네 - 김창완 첫 산문집 30주년 개정증보판
김창완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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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성한 그물로 건져 올린 이야기'라고 자신의 글을 겸손하게 소개한 김창완 아저씨의 첫 산문집 [이제야 보이네]가 30주년 개정 증보판으로 출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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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답을 구하는 기회가 아니라 질문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는 작가의 가치관에 따라 어머니, 아버지의 모습 그리고 고민 많은 청춘의 모습이 담긴 편안한 글을 읽다보니 늘 화면에서 보던 김창완 아저씨의 모습이 고스란히 겹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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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순간들에 김창완 아저씨가 느끼는 편안함과 진솔함이 드러난 솔직한 감정들과 삶에 대한 지혜가 무릎을 치게 만드는 이제야 보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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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노래는 거친 세상을 건너와 강가에 묶여 있는 빈 배다. 그 배가 왜 거기와서 있는지 아무도 관심이 없다. 하지만 그 배는 우리의 어머니들을 많은 세파로부터 안전하게 모셔온 남루하지만 고마운 배다. (어머니의 노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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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서는 저녁 퇴근길의 온동네를 가득 채우는 밥짓는 냄새를 떠올리게 한다. 그 길은 하루 일과를 마친 후라 뿌듯하고 가족을 만날 기쁨과 온화한 휴식이 기다리고 있어 행복한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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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내내 행복을 전해주는 책,

내가 살아온 삶들이 오버랩되며 한편의 영상처럼 지나가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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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언어로 정돈될수 없던 감정들이 고스란히 글로 담겨져 있어 덩달아 나에게도  살아온 순간들이 필름처럼 스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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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를 지키다
장바티스트 앙드레아 지음, 정혜용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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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아보려고 했어요.

제대로 되지 않았지만.

page93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게 꿈인 귀족 가문의 소녀 '비올라'와 신체적 결함 속에서도 미켈란젤로 보다 위대한 조각가가 되기를 바라는 왜소증 '미모'의 우정이 담긴 감동적 소설, 이 책 『그녀를 지키다』는 장 바티스트 안드레아의 네 번째 장편소설로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콩쿠르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영화감독과 시나리오 작가여서인지 그의 소설은 독자가 읽으면서 머릿속으로 장면 하나하나 영상이 그려지는 작품이었다.



이야기는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사크라 수도원에서 시작된다. 뭔가를 분명 알고는 있지만 누구 하나 입 밖으로 꺼내지 않는 비밀을 간직한 수도원의 지하에는 바티칸이 엄명한 가운데 피에타 석상이 은폐되어있다. 피에타 석상이 왜 감춰져야 하는지 그 비밀스러운 이야기는 석공 미모에게서 시작된다.

왜소증으로 태어난 미모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삼촌, 석공 알베르토에게 맡겨진다. 그는 나름 비틀린 방식으로 정직했으나 미모가 지켜보기에는 그가 얼간이라고 생각했다. 알베르토의 술주정과 폭력은 고스란히 미모에게 전해졌고 미모는 스스로 늘 혼자였고 아무것도 없다고 느꼈지만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제1차 세계 대전 후에 나타난 극단적인 전체주의적 정치 이념, 자유주의를 부정하고 폭력적인 방법에 의한 일당 독재를 주장하며 지배자에 대한 절대적 복종을 강요하는 이탈리아의 시대적 배경은 또 다른 주인공인 오리시니 가문의 딸 비올라를 통해 잘 드러나진다.

그 시대, 여성이라는 한계에 묶여 꿈을 이루지도 못하고 가족들의 이익을 위해 희생해야만 하는 비올라와 신체적인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미모는 같은 날, 같은 해, 같은 시에 태어난 인연이다. 각자 자신들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어 둘은 서로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도하며 함께 희망을 꿈꾼다.



우리가 시간과 공간을 가로질러서,

우리를 능가하며 그 무엇도

절대 부술 수 없는 힘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을 거란 말이지.

page113



이 책을 읽다보면 영원한 건 절대 없으며 간절히 기도하면 이루어진다는 말이 떠오른다. 무솔리니의 처형과 파시즘의 붕괴, 거대한 지진에 의한 가문의 파괴, 구세대의 몰락 그 가운데 신체적 불리함 속에서도 자신만의 실력과 노력이 담긴 피에타 석상은 미모의 파란만장한 삶과 비올라에 대한 애정이 고스란히 담긴 사랑의 형상과도 같다.

사회와 가족, 끊임없는 자신과의 투쟁 속에서 각자가 원하는 삶의 방식을 찾아 나가는 모습에서 어쩔수 없이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며 순리대로 살아가는 방식은 어리석음을 일는다. 막연한 두려움에 어차피 안될거라며 미래의 꿈을 포기하기보다 한계가 오더라도 부딪혀 끝까지 가다보면 스스로가 찾아온 본인의 모습을 언젠가는 만나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이 책을 통해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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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줄이면 된다 - 길 잃은 창작자를 위한 한예종 스토리 공식
이은희 지음 / 부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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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도서협찬
🖋4줄이면 된다.📑
이은희 지음 / 부키
@bookie_pub

책을 어느정도 독파하다보면 나도 한 번쯤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는 곧 잘 팔리는 글을 쓰는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과 일맥상통한다. 종종 왠지 재미있을듯한 소재가 번뜩 떠올라 글로 써보면 나 혼자 재미있다. 안타까울 뿐이다.

그렇다면 잘 팔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쓸 수 있을까? 이 책 서두에 작가는 이성민, 염혜란 배우와 함께 작업하고 싶어 열심히 자신을 알리고자 영화 시나리오를 만든다고 한다. 구제적인 목표를 현실로 잡고 노력하는 모습이 언젠가 이 두 배우를 앞세워 멋진 영화로 만들것이라는 미래가 보인다.

이 책은 글 쓰고 싶은 창작자를 위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에서 영화연출을 전공한 작가가 직접 현장에서 부딪히며 알아낸 이야기를 써내려간 핵심서이다. 작가가 되고 싶어 수많은 작법서를 읽고 또 읽어도 해결되지 않는 막막함을 잠재울 이야기 지침서!

작법기술을 더 풍요롭고 다채롭게 쓰는 힘을 기르고 더 나은 글쓰기에 필살기를 더해줄 한줄기 빛과 같은 책! 정말 4줄이면 되는지
어떻게 4줄로 독자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게 하는지 형식과 법칙을 통해 그 방법을 명확히 알려준다.

🔖
작가가 된다는 것은 글이 아니라 질문하고 답을 찾아나가는 여정을 세상에 꺼내 놓을 때 가능하다.

그렇다면 쓸모있는 질문은 무엇일까? 작가가 되기 위해 구체적인 지름길을 안내하고, 작가가 직접 그 길을 걸으며 4줄 형식으로 맞게 작성하고 정리하는 방법으로 구성된 작법서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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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팔리는 이야기에는 확실한 4줄이 있다.

👍그 실마리를 명확히 풀어줄 소중한 책!
4줄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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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야 보이네 - 김창완 첫 산문집 30주년 개정증보판
김창완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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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온 시간들이 필름처럼 스치는 소중한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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