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쓸모 -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인생 그림
윤지원 지음 / 유노책주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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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에 대한 관심이 어느 순간 솟아오를 때가 있다. 그저 어느 작가가 언제 그린 그림이고 그림의 형식이 어떻다는 류의 학습형 지식 주입이었지 구체적으로 그림에 어떤 이야기가 스며들었는지 작가는 어떤 감정으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 전혀 관심이 없었다.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인생 그림 『그림의 쓸모』는 한 폭의 그림을 통해 독자들이 삶에 깊은 울림을 전달받고 변화시키며 새로운 세상을 바라보게 만드는 특별한 경험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시도로 쓰인 책이다.



*간단한 책 소개


책은 크게 4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첫 번째 파트에서는 삶의 희망을 찾는 법을 이야기한다. 뭉크, 프리다, 고흐, 카라바조, 아르테미시아의 그림과 인생을 통해 어떻게 그들이 역경의 삶을 견뎌냈는지 살펴볼 수 있다. 뭉크의 절규나 프리다의 뿌리,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등 익숙한 그림들에 깃든 화가들의 고통과 그 안에서 조금씩 희망을 승화시켜 나가는 모습들이 의미 있게 다가왔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고독과 허무의 긍정적인 면을 바라다본다. 루소의 잠자는 집시, 프리드리히의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쇠라의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뒤러의 간절히 바라는 마음 기도하는 손 등이 고독할 때 우리가 들여다보며 부정적인 인생에 대한 감상을 긍정적으로 바꿔 바라보는 시야를 가져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그림을 보며 시야를 넓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익숙하게 보아왔던 렘브란트의 돌아온 탕자, 클림트의 키스, 밀레의 씨 뿌리는 사람, 모네의 수련 등 그림을 통해 삶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찾는 방법을 알고자 한다. 삶에서 우선순위로 챙겨야 할 것들, 가끔은 우리가 잊고 지나가도 될 것들 등등 화가들의 그림과 인생을 통해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혜안의 힘을 키워 나간다.

네 번째 파트는 삶에서 예고 없이 다가오는 불행에 대해 의연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단단한 마음 근력과 유연한 사고는 어떻게 가질 수 있는 걸까? 고통스럽더라도 하나하나 견디고 이겨내면서 발견하는 기쁨과 환희,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마티스의 이카루스, 벨라스케스의 라스 메니나스 등에서 힌트를 조금씩 얻어낸다.





반 고흐의 그림은 더욱 관심이 많이 가는 그림 중 하나이다. 붓 선 하나하나가 살아 꿈틀거리는 느낌이고 파랑과 노랑을 주로 써서 독특함을 더한다. 평소 우울증에 시달려 자신의 귀를 자르기도 했고 끝내 생을 자살로 마감한 반 고흐, 그는 무엇 때문에 그토록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야만 했는지 깊은 절망 속에서도 반 고흐가 그림을 통해 보여주는 한 가닥 희망을 이야기한다. 고흐의 예술은 "고통을 승화시키는 과정"이라는 미술사 학자의 짧은 평이 마음에 와닿았다





이 그림은 다양한 책의 표지 그림에서 자주 만났다. 이 책을 통해 프리드리히의 그림임을 알게 되었고 작품 전반에서 신비주의적 요소를 발견한다. 바위 절벽 위의 산에서 안개 낀 산 아래 경치를 바라다보는 한 남자의 모습은 자연의 압도적인 힘을 드러낸다.



인간의 가장 근원인 용서받고 싶은 마음, 돌아온 탕자의 그림에서 아버지의 가슴에 기댄 아들은 고난과 고통을 겪고 돌아와 용서와 회개를 구하는 모습이다. 아버지는 연민과 사랑으로 아들을 감싸 안는다. 램브란트의 그림에서는 강렬한 빛과 어둠의 대비를 보여주며 안정감과 조화로움을 보여준다. 드가의 그림에서는 '발레'라는 주제를 통해 한 그림에서는 우아함과 예술적 아름다움을 말하지만 또다른 그림에서는 숨겨진 고된 훈련과 노동을 이야기한다. 예술적 완성 뒤에 가리워진 개인의 노력과 고뇌 가득한 모습들이 그림을 통해 전달된다.




책을 통해 우리는 예술의 힘이 우리의 인생을 풍요롭게 하고 그 가운데 나를 조금씩 성장시키는 힘이 있음을 인식한다. 그림은 화가가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 그리고 인생을 표현한 결과물이라고 한다.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 낯선 것이 아니라 살아온 삶의 경험과 본질을 마주하는 것이다. 한 폭의 그림을 바라보며 깊이 있게 명상하며고 나아가 내 삶의 한 부분을 들추어 내며 반성하고 때로는 기쁨과 마주하며 내 삶의 깊이를 더하는 시간,이 책을 통해 그림에 얽힌 이야기와 미쳐 읽어내지 못한 이야기들을 경험으로 접하며 자신을 돌아볼 충만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유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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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의 단상
권용휘 지음 / 시선과단상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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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에 나오는 그대로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네요.구매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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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임파서블
매트 헤이그 지음, 노진선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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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로 설명할 수 있는 한도를 아주아주 넘어서는 일, 삶에서 경험하는 기적 같은 능력을 어느 날 갑자기 가지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지 이 책은 우리가 쉽게 상상하지 못할 마법 같은 삶을 들려준다. 『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로 이미 전 세계 수많은 애독자들을 보유한 매트 헤이그의 4년 만의 신작 『라이프 임파서블』이 출간되었다.



라이프 임파서블

매트 헤이그 / 인플루엔셜



아들을 사고로 잃고 그 순간을 자책하며 살아가는 72세의 은퇴한 수학교사 그레이스, 작은 소도시에 살며 4년 전 남편을 떠나보내고 반복되는 일정한 루틴 속에서 죽을 날을 기다리며 무의미하게 살아간다. 어느 날 그녀에게 도착한 제자 모리스가 보낸 한 통의 이메일에 그레이스가 답장을 하면서 기적 같은 이야기는 시작된다.


난 마법을 믿은 적이 없고 지금도 마찬가지란다. 그래도 가끔 마법처럼 보이는 일이 그저 우리가 아직 이해하지 못한 삶의 일부분일 때가 있어...

자신의 존재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느꼈던 사람이 이전에는 결코 몰랐던 삶의 위대한 목적을 발견하는 내용이고, 다른 이야기 못지않게 진실되단다.

(page 12)



이 책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그레이스가 제자 모리스에게 보낸 이메일 중 한 부분이다. 사고로 아들이 떠난 후 그레이스는 삶의 모든 의미와 목적을 잃어버렸다. 이 힘들고 참담한 사건의 비극은 그녀의 삶을 또 다른 슬픔과 실패로 이어준다. 남편 칼은 하드 록과 에일 맥주를 좋아하던 사람이었지만 아들의 죽음 이후 늘 침묵을 지키는 사람이 되었다. 그런 남편마저도 죽음으로 떠나버리자 홀로 남은 그레이스는 보이지 않는 숲속에 쓰러져 가는 나무처럼 썩어가고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부부가 함께 모은 은퇴자금까지 교활한 사기꾼에게 빼앗겨 버리고 세상에 대한 불신과 비극만 남은 구겨진 삶 그 자체로 존재했다.

그런 그녀에게 어느 날 한 통의 편지가 도착한다. 크리스티나 판데베르크라는 사람이 자신이 소유한 스페인의 이비사라는 곳의 부동산을 그레이스에게 유산으로 남겼다는 내용이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 지중해의 집을 그녀에게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는 자체가 말도 안 되는 일이었지만 왜 자신에게 남긴 건지 도무지 이해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판데베르크라는 네덜란드식 성이 조금씩 기억 속에서 되살아난다.

학교에 수학교사로 재직하면서 짧은 기간 함께 일했던 음악교사 크리스티나는 스타일리시하고 노래를 무척 잘 불렀다. 크리스마스에 홀로 지내게 된 크리스티나를 안타까운 마음에 함께 보내자고 했던 그레이스는 그저 지극히 사소한 친절을 베풀었을 뿐인데 수십 년이 지난 후 그녀로부터 오래전 베풀어 준 친절에 감사하다는 뜻으로 살던 집을 유산으로 받게 된 것이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보고자 떠난 이비사에서 찾아간 크리스티나의 집, 그곳에서 찾은 편지 한 통은 그레이스가 이곳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왜 여기에 와야 했는지 그레이스 자신이 그저 흔한 사람이 아님을 구구절절이 알려준다. 꼭 해야 할 일은 칼라 도르트에 있는 아틀란티스 스쿠버에서 알베르토라는 사람을 만나야 하고 잠수복을 입고 잠수한 후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유기체인 해초대를 보라는 당부이다.



그랬다. 그거였다. 느낌을 바라보는 듯했다.

말도 안되는 소리로 들린다는 거 안다만 그렇게밖에 설명할 수가 없구나. 그건 왠지 모르게 사랑이나 희망을 바라보는 듯했다. 더 정확하게는 말로는 표현할 수 없지만 우리가 무의식 깊은 곳에서 느끼는 감정, 계속 묻어두었으나 우리를 연결해주는 감정을 바라보는 듯했다.

page165



바닷속에서 푸른 빛이 몸에 닿으며 바다 전체가 사라지는듯한 느낌을 받았고 그레이스는 해방감을 느낀다. 자유로움 속에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수호신같은 존재를 얼핏 본다. 이후 그레이스는 아무나 가지지 못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게 된다.

오렌지주스 한 잔을 마시면서 무언가를 제대로 즐긴 것이 몇 년 만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동안 암흑같은 세상에서 스스로를 자책하며 아들의 죽음을 슬퍼했던 그레이스, 세상 거의 모든 일은 깊이 파고들면 정말로 재미있지만 나이를 탓하며 그 무엇도 도전 해보지 않았고 할수도 없다고 생각했다. 모든 생명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진 능력이 생겨나면서 그레이스는 스스로를 사랑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된다.


읽은 후 감상



매트 헤이그의 문체는 간결하고 친숙하다. 스스로를 자책하고 비관하며 그저 죽을 날만 기다리며 살아가던 그레이스에게 빛과의 조우를 통한 일상의 변화는 기적과도 같았다. 스스로 불필요한 인간이라고 생각했던 자신이 진정으로 필요한 존재임을 자신의 죄책감과 정면으로 맞서며 변화하게된다. 죄책감만큼 마음을 철저하게 더럽히고 막는 것은 없음을 인지하며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들을 모두 가능하도록 변화시킨다.

삶의 경이로운 가능성에 대한 매트 헤이그의 동화같은 이야기를 통해 뭉클한 감동과 작가가 전하고자하는 진실한 메세지를책을 통해 만나보기를 권하고 싶다.



🎁인플루엔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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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바다로 가
김개미 지음, 이수연 그림 / 문학동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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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바다로 가

김개미 글, 이수연그림/문학동네

@mundong_pictur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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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된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과 공포, 끝없는. 기다림, 삶에 대한 욕망과 포기가 수시로 들락거릴 고달픈 시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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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기위해 기다림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경험할 모든 감정들이 고스란히 담겨있고 그 가운데 결코 버려서도 포기해서도 안될 한줄기 빛과 같은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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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개미 작가의 간결하고 호소력 담긴 문장에 이수연 작가가 색칠한 삶의 시간들은 왠지 무거워 보일수도 있지만 그들의 삶이 고스란히 독자들에게 전해져 감동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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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고통 속에서도 질긴 끈을 부여잡는 것은 "희망"이 있기 때문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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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화려하고 행복한 그림책만 들여다보다 소외되고 고립된 이들의 살짝 무거울수 있는 내용을 만나보니 사람이 가질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문학동네 뭉끄 써포터즈로 책을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개인적 주관의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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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브크래프트 걸작선 을유세계문학전집 137
H. P. 러브크래프트 지음, 이동신 옮김 / 을유문화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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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거 앨런 포우와 더불어 현대 공포소설의 아버지라 불리는 작가 러브 크래프트는 특별한 독자층이 있다고 한다. 공포, 호러 장르를 좋아하는 매니아들의 성원에 힘입어 1920~30년대 잡지를 통해 젊은 독자층을 확보한 그의 인기는 팬클럽과 팬덤을 형성했고 작가와 독자가 교류하며 수준높은 작품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책에는 총 5편의 대표작이 수록되어 있고 첫 작품『 외부자』에서부터 쉴새없이 읽어 나가는 집중력이 생겨났다.



모두가 추악할 정도로 갑작스럽고 , 예기치 않은 공포심을 분출했다. 공포심으로 모두의 얼굴이 일그러졌고, 거의 모든 사람의 입에서 가장 끔찍한 비명이 나왔다.

외부자 중

평생을 성 안에 갇혀 살던 주인공이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며 그 매혹적인 모습에 빠져들었으나 그는 단순히 외부인일 뿐이었다. 그가 사는 세상과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은 현저하게 다르고 희석될수도 없다. 그 과정들을 러브 크래프트만의 독특한 세계관으로 잘 표현되어 있었다. 작가의 세계관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끝없는 선택의 행위를 해야하고 외계의 존재로부터 잠재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책 속의 작품 중 『벽 속의 쥐들』은 조상이 지은 오명에 벗어나기위해 자신의 성까지 바꾼 주인공이 우연한 기회에 조상이 살던 영국의 저택으로 돌아와 살면서 일어나는 이야기이다. 성을 바꾸고 스스로 아니라고 부정해도 조상에게 물려받은 유전적인 부분에서 자신이 결코 자유로울수 없음을 보여준다,


내가 불쌍한 노리스에 관해 얘기하려 하면 그들은 내가 끔찍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한다. 하지만 내가 그 일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그들도 분명 알아야만 한다. 쥐들이 그랬다는 것을 분명 알아야만 한다.

벽 속의 쥐들 중


『크툴루의 부름』은 러브 크래프트의 세계관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한다. 초자연적이고 기이한 공포 속 고대의 신과 외계의 존재에 대한 압도적인 공포감이 인간이 얼마나 하찮고 미미한 존재인지를 가늠하게 해준다. 크툴루 신화의 존재들은 선악의 구분이 없으며 신화 속 인간은 기존의 종교나 신화와는 달리 하찮고 약한 존재일 뿐이다. 기독교적 구원이나 신화 속 영웅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 오직 공포만을 위해 창조된 세계관이기도 하다.


그곳에 위대한 크룰루와 그의 무리가 누워 있었다. 녹색의 미끈거리는 무덤에 숨어 있던 그들은 셀 수 없는 세월을 보낸 후에 마침내 생각을 내보냈다. 민감한 자들의 꿈에는 공포를 전하고, 충성스러운 이들에게는 자유와 복원의 순례에 오르라고 강력히 명령하는 생각이었다.

크룰루의 부름 중



러브크래프트는 자신이 가진 공포에 대한 통찰과 능력을 을 통해 기괴한 소설을 만들어 왔다. 특히 크툴루 신화는 후대 작가들이 호러 소설을 쓸 때 지침서처럼 활용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그 의미가 크다. 러브크래프트의 소설에는 다양한 종족이 등장해 캐릭터의 형태에 관심이 많이 갔다. 점액질, 썩은 피부, 물고기나 양서류의 비늘 등 구체적 질감을 묘사해 읽는 재미를 더해주었다. 그의 작품을 오마주한 다양한 SF소설이 재탄생 되었다고 하니 그 작품들을 찾아 읽어 보는 것도 또다른 재미를 줄 듯 하다.



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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