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아트센터의 예술경영 리더십
이인권 지음 / 어드북스(한솜) / 200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거대한 공공 복합문화 예술공간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이젠 우리도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공연예술 공간들을 가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공간의 마련이 아니라 그 공간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이다. 수준 높은 공연을 기획하고 개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런 일을 하기 위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예술공연의 리더쉽이다.




이 책은 바로 아트센트의 운영과 리더의 역할에 관한 내용을 다룬 우리나라에 얼마 되지 않는 귀한 책이다. 이 책은 아트센터의 효율적인 조직을 어떻게 이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 방법론들을 담고 있는 점이 돋보인다. 우리가 가지게 된 아트센터를 가지고 훌륭한 공연예술을 유치하기 위한 기획을 위한 각 요소별로 개념정립을 시도하고 있는 책이다.




또한 이 책은아트센터의 매니지먼트 프로세스를 이론적으로 체계화시려고 한다. 아트센터의 CEO로 활동중인 저자는 예술경영에서 리더십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누누히 강조한다. 공공 분야인 아트센터의 경영은 일반기업의 경영과는 조금 다를 수밖에 없다. 그 작은 차이는 작지만 메우기가 그리 쉽지 않는 차이이기도 하다. 저자는 아트센터가 리더쉽 경영이라는 방식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