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문장은 따로 있다 - 마음을 움직이는 심리적 글쓰기 기술
멘탈리스트 다이고 지음, 노경아 옮김 / 반니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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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쓸려는 사람이 아니라도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책이다.

글은 보고서를 작성할때도, 메일을 쓸때도 쓰게 된다. 아마도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일상에서 글을 쓴다는 것은 대부분 이런 목적들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문학에 대한 꿈을 갖고 있기야 하겠지만, 그 중에 문학적 글쓰기를 진지하게 하고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그러니 이 책은 문학도들만을 대상으로 한 책이 아니라는 말을 하고 싶다.

나도 글쓰기에 미련이 있는 사람이지만, 다들 하는 소리가 내가 쓴 글이 인기가 없는 이유가, 글을 읽는 재미가 없다고 한다. 찰지고 쫀득쫀득하여 자꾸만 읽고 싶어지고, 심지어 돈을 내고 글을(책을) 사서 읽고 싶어지는 마음이 들지를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내가 쓰는 글들의 대부분은 서평 나부랑이에 그치고 만다. 나야말로 끌리는 문장 작법에 관한 책을 읽어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다.

한편으로는 끌리는 문장을 작성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을 단 자그마한 책이 뭐 그리 괞찮은 내용을 담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그러나 이 책은 마지막 부분의 내용을 제외하고는 글을 전문적으로 쓰지 않는 사람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예를들어 광고 카피를 쓸 때, 몇마디의 말로 임팩트 있게 느껴지게 글을 쓰는 기술로도 원용해서 사용될수 있다. 이를 약간만 응용하면 회사에서 보고서를 쓸때도 사용할수 있을것 같다.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확- 드러나게, 간결하면서도 주의집중도가 올라가는 글 작법으로 원용될 수 있겠다. 요즘 편지 쓰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마찬가지로 응용이 가능하다. 가게 광고 기법으로도 원용될수도 있지 않을까...

원래 그런 의도로 집필된 책은 아니지만, 나는 책을 읽으면서 줄곳 그런 상상을 해 보았다. 서평이나 쓰는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진 않겠지만. 책을 읽는 동안 이런저런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상력의 자극을 받는 다는 것은 무척 유익한 독서경험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의 본래의 목적과 다른 결로 이 책을 대했지만, 이 책은 원래 책제목의 의미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책이다. 나는 그저 나 나름의 느낌을 쓴것 뿐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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