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 입이 트이는 페미니즘
이민경 지음 / 봄알람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으로 살아온 저자를 비롯해 많은 여성들은 평등한 대우를 받으려고 논쟁을 벌여왔지만 슬픔과 서러움, 때로는 위축됨마저 느끼며 살아왔다.
이 책에는 사회에서 차별을 경험한 여성들에게 실전으로 말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마지막 장에서는 톳씨하나 빼 먹지 않고 그대로 써 먹을 수 있는 대화도 나온다.
예를들면 이런것.
여성으로서의 피해의식이 심각하다고 말하는 사람에게
˝당신과 달리 직접 겪은 피해로부터 의식이 생긴 것이니, 그냥 가세요. 당신의 감상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

읽으면서도 모두 읽은 후에도 드는 생각은 안타깝게도 가부장적+고집불통+고지식한 남성은 이런 쉬운 설명조차 알아 들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다.
또한 알아 듣는다해도 못 알아듣는척 하거나 어떻게든 지기는 싫어서 말도 안되는 헛소리를 할게 뻔해 보인다.

책에도 나오지만 남성에게 여성이 받은 차별을 이해시키기위한 대화는 정신적, 육체적 소모가 크다.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좌절감은 모두 나의 몫이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들로인해 내가 피로할 이유는 없다.
그들은 그냥 그렇게 살다 가게 놔두는게 낫다.
현재의 내 생각이다.

여성이란 이유로 남성들에게 예쁘게 말할 필요가 없으며 나의 불평등함을 남성에게 설명시키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다.
자신이 필요성을 느끼고 대화할 마음이 있다면 하는것이고 아니라면 말하지 않아도 좋다.
그리고 말하기 싫을때 몸이 아프다거나하는 핑계를 대지 말고 대화하고 싶은 상태가 아님을 명확히 하도록 하자.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다.

조금 빗나가서 페미니스트 관련 도서를 볼때마다 드는 생각.
결국엔 남녀 모두 결혼을 정말 신중히 하라는 것이다. ㅋㅋㅋㅋ
웃는게 웃는게 아니다.

여전히 조선 시대 마인드를 가진 부모가 고조선에서 온 자식을 만들어내고 있고 그 피해는 남의 자식이 받고있다.

질문자의 의도가 설령 훌륭하다 해도, 그냥 응하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이런 저런 이유를 댈 필요도 없습니다. 질문에 응했다면, 당신은 호의를 베푼 것이므로 설명이 얼마나 훌륭했는가에 상관없이 마땅한 대접을 받아야 합니다.

애초에 잘못된 태도나 글러먹은 질문은 걸러냅시다.

‘남성은 공감능력이 부족하니 여성이 알려주어야 한다’는 말은 남자는 관심과 공감을 표하는 것만으로 칭찬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의미밖에는 못 됩니다. 애초에 공감을 못 하는 존재로 태어났다면 영영 못 하는 대로 살았을 텐데, 누군가가 이렇게나 노력한 끝에 결국 바뀐 걸 보면 스스로 먼저 노력해볼 수도 있었다는 뜻 아니겠습니까?

남성이 모자라고 여성이 지혜로우니 품는 수밖에 없다는 식의 말도 다시 생각해봅시다. 여성이 어쩌다 지혜로워졌습니까? 가진 것 없는 인간이 맹수에게 죽기 싫어서 지능을 이용해서 살아 남았습니다. 여성도 있는 그대로 살 수 있었다면 굳이 지혜롭지 않아도 괜찮았을 겁니다.

‘페미니즘’이 아닌 ‘양성평등’이라는 용어를 쓰자는 말은 어떨까요? ‘양성평등’이라는 용어는 말 자체에 이분법이 담겨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남성이 이런 용어 지적을 하는 이유는 ‘페미니즘’이라는 말에 여성만이 들어 있는 게 불만스럽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어떤 문제에든 본인이 당연히 포함되어야 한다는 시각이 담겨 있습니다.
.............

이들은 페미니즘보다 휴머니즘 혹은 양성평등을 지향해야 한다며 오만하게 용어를 문제 삼는 위치에 서기 전에, ‘왜 자신은 페미니즘이라는 용어에 거부감을 느끼는가’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혹시 자신의 목소리가 유효하지 않은 것 같고, 누구도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 같고, 자신의 설 자리가 마련되지 않은 것 같아서는 아닙니까? 여성이 바로 그렇게 매일을 살아갑니다. 페미니즘은 여태껏 소외되었던 여성의 목소리에 설득력을 부여하려는 운동입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5-30 05: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5-30 07: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6-01 13: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6-01 18: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르케스 찾기 2017-06-02 00:17   좋아요 0 | URL
ㅋㅋㅋ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모두 찾아서 다 읽어야 직성이 풀려서ㅋㅋ 제일 처음 그렇게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책, 30년전에 출간되어 절판된 책까지 다 찾아서 구매했거든요ㅋㅋ

그뒤 폴오스터, 하루키, 피터팩셀, 군터그라스, 하인리히뵐, 쥘베른, 코옐료, 쥐스킨트, 푸엔테스, 까뮈, 톨스토이, 스타인벡, 디킨스, 베르나르, 이외수, 조정래, 정영문,,,,,,
각종 인문학, 역사서,,,

지금 대충 생각나는 분들만ㅋㅋ
제 서재의 책꽂이에는 작가별로 그렇게 책이 꽂혀 있어요ㅋ
대략 삼천권이 넘어선 것까진 세었는 데 그 후론..
1990년대 만화책도 수집하구요ㅋㅋ

그렇게 ˝찾아˝가며 읽는 걸 좋아하는 데, 그 첫 시작이 되는 작가가 마르케스였어요ㅋ

쉐기쉐기몽쉐기는 어떤? 급 호기심이 생기네요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