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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반전이 워낙 충격적이란 리뷰어들의 글을 보고 무더운 여름 밤의 더위도 잠시 잊을 겸, 바로 구입해서 읽었다.
거두절미하고 말하자면, 말 그대로 반전은 충격적.
하지만 정말 '반전이 충격적'이란 말 하나 외엔 이 작품을 설명할 길이 없는 듯하다. 아니, 좀 더 솔직히 말하자면 '이런 것'을 읽고 나면 뭐라 설명해야 할지 말문이 막힐 뿐이다.
이야기 전개는 지나치게 산만하여 구심점을 잃었으나, 그렇다고 하여 다양한 인물상들이 살아움직이는 작품은 아니었다. 미야베 미유키와 비교하는 건 조금 잔인할까? 수십에 달하는 등장인물들의 시점을 빌어 이야기를 전개하면서도 각각의 개성을 잃지 않은 채 뚜렷한 구심점을 향해 달려가는 그녀의 작품들과 이 소설의 차이는 너무나도 크게 느껴졌다.
처음 책을 사면서 아무래도 결말만 충격적이면 장땡이라고 생각했었으나, 그래도 이건 아니다. 나름대로 사회파 추리소설을 표방한 듯하지만 소재 또한 닳고 닳았는데, 그러고 보면 이 책은 오직 '충격적 반전'이라는 간판을 달기 위해 쓰여진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제 아무리 추리소설이 장르문학이라 하지만, '반전'이라는 건 작품을 재미있게 하는 하나의 장치에 불과하거늘 어찌 그게 주가 되고,소설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다른 수많은 요소가 보조로 전락해야 하는지 납득하기 힘들다. 대단한 주객전도다. 차라리, 애초에 '반전'이라는 장치를 배제해두고 이야기를 전개했으면 조금 더 나은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최근 읽은 추리소설 중에선 그 차이를 형언하기 힘들 정도로 현격하게 질이 떨어지는 추리소설이었기에, 그다지 별 감상이 없이 멍할 뿐이다.
짜증나는 소설도 아니고, 화나는 소설도 아니다. 단지, 양장본이 아니라 컵라면 덮개로도 쓸 수 없기에 그 용도를 더욱 더 알 수 없는 '불쌍한 소설'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