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스튜던트 - 배움의 재발견
마이클 S. 로스 지음, 윤종은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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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학창 시절엔 선생님들을 기쁘게 해드리려는 마음을 가진 학구열이 넘치는 공부 벌레였던

저자는 뛰어난 교사는 학생들의 도전을 즐긴다는 사실을 깨닫고 난 후 늘 학생으로

배우기를 즐겨했고 교수가 된 이후로 학생을 가르치는 동시에 여전히 배우는 학생으로

남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며 배움에 열린 자세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핵심이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공자와 소크라테스 그리고 예수. 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게에서 덕을 쌓고 조화롭게

사는 것에 촛점을 맞췄던 공자와 그를 따르던 제자들, 대화를 통한 대담으로 자신을

성찰하고 자기 인식으로 배움의 자유를 누리려고 했던 소크라테스의 제자들, 스승과

함께 걸으며 자유를 느끼고 다시 태어남을 느꼈던 예수의 제자들, 이들의 행적을

통해 배움과 배우는 자의 자세와 학습 공동체가 추구하는 방향과 목적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공동체에 중요한 덕목을 가르쳤으며 추종자와

대담자 혹은 주변인들과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법을 배웠다. 모두 저마다의 역량이 있으며 진정한 학생은 성장할 가능성을 기꺼이

받아 들이고 자유를 누릴 잠재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누리기 위해 각자의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다. 이에 저자는 교사나 학생이나 모두에게 적합한 학생이나 교사를

만나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강조한다. 예수는 재능있는 학생이 아니라

새로운 길을 따르는 죄인들의 스승이 되었고, 공자는 자신을 따르는 제자들의

장단점을 지적하며 그들의 역량을 키우고 결점을 줄이려 애썼으며, 소크라테스는

상대가 누구든 그의 지적 허영을 거침없이 폭로하고 스스로 재능 있다고 여기는

이들의 가면을 벗기는 일을 즐겼다.



저자는 학생은 쉬지 않고 배우며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하며 이는 평생을

통해 찾아 가야할 일이라고 말한다. 미성숙에서 벗어나 자유를 배우기 전에 먼저

모방과 반복을 통해 일정한 역량을 갖춰야 한다. 계몽이란 결국 주체성을 키우는

과정이다. 학생이란 단순히 위계에서 자리를 배정 받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진가를

발휘하는 사람이다. 좋은 학생이란 교사의 감독이나 즉각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며 주변에서 자신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이해하며, 기본적인 인지 능력과 사회 정서적 기질, 주위에 기대에 부응하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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