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 메이트북스 클래식 26
장 자크 루소 지음, 강현규 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18세기 교육 철학의 혁신적인 변화를 이끈 장자크 루소의 <에밀>은 인간 발달의 

이상적인 모델을 제시하며 자연주의 교육의 본질을 추구한 작품이다. 루소는이 작품을 

통해 교육의 중요성과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보여주며 전통적인 방식의 

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표현한다. 에밀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한 루소의 교육 사상과 

교육철학을 엿 볼수 있고 ‘인간이란 무엇이며, 사회는 어떻게 개인을 빚어내는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가장 급진적이고도 명확한 철학적 선언문이다.



루소는 아이를 ‘새로운 사회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씨앗’이라고 보았다. 루소에게 

교육은 '가르침'이 아니라 '도와주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당시 귀족 중심의 형식적인 

교육제도와 계급질서에 대해 정면으로 도전하면서 강제 주입이 아닌 해방과 성장이 

가능해지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의 교육철학은 단순한 지식전달의 

차원을 넘어 인간을 온전한 존재로 성장시키는 인간다운 성장에 그 목표를 둔다.



원전의 방대함과 어려움을 루소의 사유를 벗어나지 않는 가운데 현대의 언어로 풀어 

이 책은 ‘아이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던져 준다. 

루소가 말하는 ‘습관에 길들여지지 않는 자유’는 오늘날 그렇게 중요하게 강조하는 

창의성과 자율이며 지금 우리 교육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책이다. 그것도 무려 

250여년전 고전임에도 말이다. 루소는 스스로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며 자유’를 이야기하는데 자기주도학습과도 연결된다.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통해 배울 때 성장하며 외부의 권위와 규범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자신만의 독립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