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브랜딩 - 취향을 비즈니스로 만든 사람들
도쿄다반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도쿄는 그 이름 만으로 이미 브랜드인 도시고 감각있는 사람들과 브랜드로

가득하다. 이 책은 그 안에서 치열하게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고 독특한

브랜드를 생성해 견고하게 자리 잡은 14인을 인터뷰한 책이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지금 하는 일과 이 공간을 최대한 오래 지속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나의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 그것을 유지하고 성장 시킨다는것,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브랜드를 단순한 ‘상품’이 아닌,

자신이 일하는 ‘방식과 태도’로 접근한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제품을 공급하되 정도를 지키며 제품 하나하나를 통해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지금의 그들을 있게 한다. 블루노트

도쿄에서 팻메시니와 론카터의 공연을 본 후 '이래서 살아 남고 명성을

유지하는 구나'를 단번에 알 수 있었던 기억을 가진 나로서는 그런 그들의

문화가 부럽다.


템베아 가방이 주는 이미지가 자유로움이다. 고정 관념을 깨고 솔직한

자신을 표현하는 그런 느낌의 가방이다. 스와일리어로 '방랑'을 의미하는

템베아는 디자이너가 직접 사용해 보고 ‘이런 것이 있었으면 좋갰다‘라는

생각을 작업에 도입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 시키는 제품을 만들어 낸다.

그 자유로움은 소비자에게 적극적인 어필을 하게 되고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일어나 지금의 템베아가 된 것이다.


이밖에도 이 책에는 일본의 브랜드를 이야기 할 때 항상 거론되는 이요시

콜라와 페이스 레코드, 주식회사 제이아이, 페이스 레코드등 음악 잡지

음료 서점 재즈바 등 14 곳의 브랜드와 대표들의 인터뷰가 실려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각각의 브랜드들에 숨어 있는 감각과 생각을 알수 있었다.

한 사람의 취향이 하나의 브랜드와 문화를 만들었다는 사실이 놀라울

뿐이다. 역시 꾸준함의 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