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영화들
이남 지음 / 미메시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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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적 상상력으로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들을

영화학 교수이자 영화평론가인 저자의 시선을 통해 바라보며 추적하며

해석해서 감독이 사회에 던지는 메세지가 무엇인며 그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읽는 입장에서는 감사한 일이지만 이 일을 해야하는

입장에서의 노고에 고마움을 표하며 책장을 넘긴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들은 분명 단순하지 않다. 한국 사회의 문제와 상황에

계속해서 의문을 제기하며 자신의 영역에서 그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도 하며, 개인의 삶을 깊이 조명하기도 하며,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그들을 대변하기도 하며, 그들의 삶의 고충과 애환을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이야기 한다. 그리고 그 안에 그들의 이야기와 함께

사회와 구조적 모순들을 보여준다.


자신의 영화 파이널 컷 결정권은 감독이 가져야 한다는 봉준호의 강한

의지는 <설국열차> 개봉 과정에서 벌어진 거물 제작자인 하비 와인스틴과의

1년여에 걸친 갈등은 감독의 비전과 스타일을 온전히 인정받기 위한 그만의

고집이었고 자존심이었다. 대부분 헐리웃 영화들은 최종 컷의 결정권이

감독이 아닌 제작자나 스튜디오에 있음을 감안하면 그의 그런 결정은 더 큰

상업적 성공 가능성 보다는 작가적인 진정성을 지키기 위한 분투였다.


영화는 선이 분명하다. 철저하게 오락성으로 가든 철저하게 작품성으로

가든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 이에 반해 봉준호 감독은 그 둘을 거의

완벽하게 소화해 낸다. 이에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상업 장르의 틀

안에서 '정치적 블록버스터'라는 과감한 형식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대중적 성취까지 이루어 낸 점을 찾을 수 있다. 그의 영화가 지니는

정치성은 전혀 노골적이거나 교훈적이지 않으며, 영화가 지닌 오락성

안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에 관객들이 반응하고

호응하는 것은 곤경에 처한 사회적 약자들의 모습이 가져다주는 공감대

때문이다.


최근 감독의 작품인 <미키17>을 보면서 봉준호답다라는 생각을 했다.

그의 영화 속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고 사회적

문제의식과 영화적 감각들이 온전히 담겨 있어 '누가봐도 봉준호'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그의 차기작이자 아홉번째 작품은 에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여덟편의 작품으로 영화계에 커다란 흔적을 남긴 봉준호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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